(사)전라북도여성단체협의회(회장 온정이)가 식습관 변화로 인한 쌀 소비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전북도와 전북농협이 추진 중인 '전북 쌀 지키기 88릴레이 챌린지'에 22일 참여했다.
‘쌀미(米)를 쪼개면 팔십팔(八十八)로 볍씨를 뿌리고 밥이 되어 사람 입에 들어가기 까지 농부의 손을 88번 거친다’는 의미로 릴레이 챌린지를 통해 쌀 소비촉진을 홍보하는 취지에서 지난 1일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포문을 열은 후 전북 도내 기관단체장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 산지 쌀값은 재고과잉과 소비 부진으로 80kg 기준 18만원 이하로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하락하여 금년도 수확기 벼 값 폭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전북농협은 전북도와 함께 쌀 산업기반 유지와 농업소득 지지를 위해 ‘전북 쌀 지키기 88 릴레이 챌린지’를 비롯해 범 도민 대상 ‘하루 두 끼는 밥심으로’운동 등을 전개하며 쌀 소비촉진에 앞장서고 있다.
온정이 회장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챌린지에 동참할 수 있게 되서 감사하다”면서, “구매한 쌀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까지 할 수 있어 기쁨이 두 배가 되었다. 앞으로도 쌀 소비 확대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사)전라북도여성단체협의회는 챌린지 동참 후 쌀 3,000kg을 구매해 도내 어려운 이웃과 취약계층에 전부 기부하며 나눔 문화 확산에도 앞장섰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