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각급 학교의 ‘테미식 현장 체험학습’ 중단이 적극 검토될 예정이다. 수학여행을 진행한 여자고등학교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 전북지역 감염재생산지수는 1.33을 기록하면서다.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21일 코로나19 긴급비상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학교 방역에 나설 것을 강력 주문했다. 
서 교육감은 최근 전주A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 분야별 현황 파악 및 향후 재발 방지책 등을 집중 점검했다. 
먼저, 현재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3교개의 운영 상황을 보고 받고, 방역 및 학생 안전조치 등에 빈틈이 없도록 해줄 것을 지시했다. 
또 도내 모든 학교의 8월 이후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일정을 전수 조사하고, 자체 수립한 대응방안을 재검토 후 학교에 안내하도록 했다. 
현재 8월 이후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실시 예정학교는 초등하교 78개교, 중학교 134개교, 고등학교 83개교, 특수학교 2개교 등 총 497교로 파악됐다. 
이에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상황에 따라 2학기 추진 예정인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은 ‘중단’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부득이하게 진행할 경우에는 소규모로 진행할 것을 권고했다. 소규모란 그룹 인원 20~30명 이내, 차량 1대당 탑승 인원 20명 이내를 의미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등 집단 활동 금지 △숙박인원은 1인1실 또는 2일 1실 권장(타인방 출입금지 지도 등) △확진자 발생시 귀가 조치 계획 수립 및 숙소 내 확진자 격리 전용 객실 마련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진행기간 동안 매일 모든 학생 자가진단키트 검사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종료 후 1일 정도 재량휴업일 권장 등의 내용도 포함했다.
서 교육감은 “학생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각급 학교들이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계획을 변경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 등 행·재정적 어려움에 대해서는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학사일정과 관련해서는 학기별 과목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는 조기방학이 가능토록 했고, 확진자 발생 학교는 원격수업 전환도 검토하도록 했다.
방역 분야도 손소독·발열체크 등 기본수칙을 꼼꼼히 확인하고, 방학 중에도 자가진단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 교육감은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경각심이 떨어진 것 같다”고 지적한 뒤 “아이들의 건강에 문제가 없도록, 도민들께서 안심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써 줄 것”을 재차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