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공공성 확립을 통한 지방정부의 역할?재정립과 함께 맞춤형의 지역혁신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대학교 부설 ‘공공갈등과 지역혁신 연구소’(소장 하동현)는 최근 전북대학교 인문사회관에서 지역혁신 정례세미나를 갖고 윤석열 정부와 민선 8기의 출범을 계기로 지방정부의 새로운 역할과 가능성을 조망했다. 
‘지역변화의 조건’을 주제로 개최된 이날 세미나는 이상엽 건국대 교수(전 부총장)가 사회를 맡고, 전북대학교 행정학과 하동현·김경아·백대현 교수를 비롯한 외부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전북대학교 부설 공공갈등과 지역혁신 연구소장인 하동현 교수는 ‘사회환경변화와 새로운 공공성의 모색’이라는 발제를 통해 “인구감소, 수도권 집중, 지방소멸 등의 환경 속에서 지역이 스스로 이를 헤쳐나갈 역량이 구비되어 있는지 의문이 간다”면서 “지난 30여년간 지지부진한 새만금사업이 전형적인 사례”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역발전의 기본 조건으로 지역사회를 둘러싼 공공성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면서 “영국이나 일본에서도 ‘빅소사이어티’나 ‘새로운 공공’이라는 논의를 통해 공공주체들 간의 역할을 재정립하여 지역발전의 토대로 활용했다”고 분석했다.
김경아 교수는 ‘전통적 혁신시스템은 과연 비수도권 지역에 유효한가’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인력과 지식의 집적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 방식의 혁신시스템이 쇠퇴지역에서도 작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면서 “지역의 자생적 혁신 역량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절제된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김영아 교수는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회복탄력성 강화’를, 백대현 교수는 ‘지방정부의 관점에서 역할을 새롭게 구체화하는 관계 재설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편, 전북대학교 부설 공공갈등과 지역혁신 연구소는 합의형성과 새로운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지역혁신의 창출을 모색하기 위해 2021년 10월 출범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