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생산량 급감에 따른 전북지역 상용차 업계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민·관 상생협력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자동차융합기술원은 전북도, 군산시, 김제시 등 지자체와 투자기업 및 제품개발기업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는 민·관 상생협력형 단기 부품 기술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민·관 상생협력형 단기 부품 기술개발사업'은 상용차 생산량 급감에 따른 전북지역 상용차 업계(완성차, 부품업체)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 해에 마련된 '전라북도 상용차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도내 상용차 산업 관련 업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 및 간담회 등의 의견 수렴 결과를 통해 즉시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개발 지원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상용차 완성차 업체, 지자체, 부품업체 등이 공동으로 개발자금을 조성해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수요기반형(Fast-Track) 아이템을 선별하고 단위 부품 생산업체간 협력을 통해 제품화 과정에 필요한 개발비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도와 자동차융합기술원은 '민·관 상생협력형 단기 부품 기술개발사업'으로 3년간 240억원을 마련하고 기업들의 부품개발 지원에 착수했다. 사업 첫 해인 올해 투자기업모집 공모를 진행해 즉시 사업화가 가능한 상용차부품 6종 개발을 제시한 타타대우상용차㈜를 투자기업으로 선정했다.

타타대우상용차는 제품개발비 18억원을 투자하고 대상 제품의 조기 상용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품개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제품개발에는 전북 소재 기업 12개사(군산 7곳, 김제 5곳)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원금 40억원이 투입돼 5월부터 본격 추진되고 있다.

기술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생산 차종의 품질 향상을 통한 상용차 판매 증대와 부품업체의 고부가가치 부품(모듈, 어셈블리 등) 생산을 통한 미래 먹거리 창출, 기업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본 사업을 통한 상용차 수입부품 및 시스템의 국산화 등을 통해 향후 5년간 신규 일자리 창출 130명, 4000억원의 매출액 증가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전북 상용차 산업 위기 타개를 위한 기업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