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은 전국적으로는 압승을 거뒀다. 지난 4년 전 선거와 비교하면 대역전이다. 2018년 선거에서 민주당은 17개 광역단체장 중 14곳에서 이겼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불과 5곳만을 지켜내며 다시 ‘호남당’으로 쪼그라들었다.

이렇듯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은 매서웠음에도 전북에서는 여전히 민주당 텃밭임을 증명했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 새로 구성되는 제12대 전북도의회를 장악하게 됐다. 전북도의회 지역구 36석 가운데 순창을 제외한 35석을 싹쓸이한 것이다. 비례대표 2석을 더한다면 전체 의석 40석 중 37석이다.

민주당 김관영 전북도지사 당선인 입장에서는 도의회와 공조 관계를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도정을 펼쳐나갈 확고한 기반이 마련됐다.

김 당선인 “앞으로 도의회와 적극적으로 협치하겠다”면서 의회주의자임을 자처한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수십 년간 민주당계의 일당 독점 구조가 고착화하면서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역할수행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과거의 예를 볼 때 지방의원들이 집행부에 대한 견제보다는 행정의 들러리 역할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기 때문이다.

이에 제12대 전북도의회에 입성한 국민의힘 이수진(비례대표), 정의당 오현숙(비례대표), 진보당 오은미(순창) 등 소수당 3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들 당선인 3명은 기초 또는 광역의회에서 탄탄하게 경력을 쌓은 여성 정치인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일색인 제12대 전북도의회에서 원내 교섭단체도 구성할 수 없어 원내 경쟁에서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는 게 공통된 시각이다.

때문에 보수를 대변하는 국민의힘, 진보를 상징하는 정의당과 진보당 여성 의원이 소수라는 열세를 딛고 이번 제12대 도의회에서 얼마나 활력을 불어넣을지도 지켜볼 대목이다.

앞서 오은미 당선인은 향후 전북도의회 의정활동에 대해 “민주당이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고 예전의 행태를 지속하면 도민이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며 “도의원들이 소모적인 경쟁보다는 당을 떠나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상생의 정신을 보여주지 못하면 도의원들도 망하고 전북도 망한다”며 협치를 강조했다.

따라서 민주당 독점 구도 속에 집행부에 대한 지방의회 견제와 감시를 위한 특정 정당 쏠림 현상을 막을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군다나 7월 개원을 앞둔 전북도의회는 소수정당이 배제된 채 민주당의, 민주당에 의한, 민주당만을 위한 잔치에 머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일색이다 보니 개원도 하기 전에 벌써부터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선거 등을 놓고 물밑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발빠른 이합집산이 뒤따르고 있다.

도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 일당 독점 구도이다 보니 사전에 의장단을 정리하면서 본회의장 투표는 요식행위가 된 지 오래다“며 ”같은 당 소속의 단체장과 의원 일색인데 교섭단체까지 없다면 이를 견제하고 감시할 수 없어 이들 소수당 의원들의 견제와 감시가 어느 때보다 중시되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