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미곡종합처리장과 벼 건조저장시설 운영 조합장들이 수급과 가격안정을 위해 즉각적인 쌀 3차 시장격리를 호소했다.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은 최근 도내 미곡종합처리장(RPC)과 벼 건조저장시설(DSC) 운영 조합장 5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산 쌀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한 대책회의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쌀값 하락과 시장격리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을 진행하고 ▲과잉재고 15만톤 이상 3차 추가 시장격리 실시 ▲쌀 생산량 3% 초과 시 의무 시장격리를 위한 양곡관리법 개정 ▲시장격리 시 공공비축미 매입방식 적용 ▲쌀 적정생산 추진을 위한 국가 예산반영 등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결의했다.
전북농협은 지난해 쌀 초과 생산에도 불구하고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도내 쌀 생산량의 55%를 매입했다. 
하지만 코로나 장기화와 식습관 변화로 쌀 소비량은 갈수록 줄고 있어 재고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산지 쌀값 또한 수확기 대비 13.1%, 전년 동기 대비 16.7%가 하락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정재호 전북농협 본부장은 “2차 시장격리가 끝났지만 시장은 여전히 공급과잉 상태로 쌀값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며 “우리 농업의 근간인 쌀 산업기반 유지와 금년 수확기 농업소득 보전을 위해 과잉재고 15만톤 이상의 3차 시장격리가 절실히 요구 된다”라고 말했다. 
양준섭 전북RPC운영협의회장은 “전 정부의 늦장 대응으로 농업인과 농협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며, “현 정부는 쌀 수급 안정을 위한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라며 즉각적인 3차 추가 시장격리를 호소했다.
한편 정부는 쌀 과잉생산으로 인한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양곡관리법에 초과 생산량 발생 시 시장격리를 시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지난 2020년 마련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