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5·18 희생자 추모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며 통합 메시지를 부각했다. 보수진영 대통령이 이 노래를 함께 부른 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이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월의 정신은 지금도 자유와 인권을 위협하는 일체의 불법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저항할 것을 우리에게 명령하고 있고,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있는 역사”라면서 “오월 정신이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말했다.

다만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는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보수정권 때마다 불거진 호남홀대론을 의식한 듯 “이제는 광주와 호남이 담대한 경제적 성취를 꽃 피워야 한다”며 적극 지원 의사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여·야·정이 총집결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광주를 찾았다. 특히 새 정부 장관과 대통령실 참모진, 그리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통령과 함께 KTX열차를 타고 대거 동행했다. 역대 5·18 기념식에서 볼 수 없던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 기념식에 앞서 이날 윤 대통령은 5·18 유족들과 함께 '민주의 문'으로도 입장했다. 대선 후보 때인 지난해 11월고 올해 2월에는 추모탑 공식 헌화나 분향은 못한 채 반쪽 참배만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