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후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10일 공식 출범했다. 정치 경험이 없는 탓에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5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뤘지만 지난 대선에서 갈라진 국민 여론의 ‘통합’은 최우선 과제다.

윤 대통령은 역대 가장 적은 득표율(0.73%포인트)로 당선됐다. 당선인 시절 국정수행 긍정 전망치도 40%대로 앞선 대통령 당선인들에 비해 낮았다. 그만큼 지지하지 않은 절반의 국민을 보듬어야 한다.

특히 대선과정에서 계층·세대·젠더·이념별로 첨예하게 대립했던 갈등의 골을 메워야 한다. 대선 당시 공약이었던 여성가족부 폐지 등은 갈등을 크게 부추기는 부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지난 9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전망에 대한 긍정평가는 51.4%로 나타났다. 부정평가는 44.6% 였다. 전임 대통령들의 당선 한 달 뒤 지지율과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협치’도 필수다.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168석을 가진 더불어민주당과의 호흡을 맞춰가야 한다.

이미 검찰수사권 분리법안과 국무총리,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로 야당과 대립하고 있는데다, 정부조직 개편 등 향후 국회와 부딪힐 문제도 산적해 있어 협치와 소통은 윤석열 정부의 초반 성패를 가를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반대하면서 ‘반쪽 내각’ 출범은 현실이 됐고, 국정공백 우려가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15개 부처 차관 20명을 인선했지만 차관 체제로 장기간 국정을 운영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야당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야 하는 이유다.

뿐만 아니라 청문 정국 동안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아빠 찬스'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빛바랜 윤 대통령의 '공정' 어젠다를 되살리는 것도 새 정부의 과제다.

3년에 걸친 코로나19로 야기된 민생경제 회복과 부동산·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급선무다.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이 시급하다. 새 정부는 ‘온전한 소실보상’을 약속하고 30조원 중반대의 2차 추경을 예고했지만 보다 다각도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북한 도발로 긴장이 고조된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도 당면한 난제다. 북한은 지난 7일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무력시위를 벌였다. 약 5년 만에 7차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이날 0시 군 통수권을 이양받으면서 “한반도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말한 데서도 이러한 인식이 드러난다.

아울러 오는 21일 열리는 새 정부 첫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한미동맹 강화와 함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긴밀한 공조체제도 주목된다.

/서울=최홍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