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자체장 등 공천을 위한 민주당 결정이 마무리된 상황이어서 교육감 선거로 눈과 귀가 열리고 있다.

전북교육감은 4조원 대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할 수 있으며 1만8000여명을 웃도는 전북의 교육 관련 공무원 인사권을 쥐고 있다.

현재 전북은 사립제외 교원자의 경우 유·초·중·고·특수 1만4665명, 지방공무원 3697명, 장학관 등 교육전문직 327명으로 총 1만8689명이 교육직에 몸담고 있다.

또 교육과정 운영과 조례안 작성, 특목고·자립고 등 각 학교 관련 인·허가권 등으로 대부분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여기에 미래의 지역 교육에 대한 향방을 정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지역 교육 총사령관’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아이들이 장성해 출가해도 교육감 선거를 등한시 할 수 없는 이유다. 손녀와 손자들이 또다시 우리 지역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후손들을 위해 교육감 후보들의 미진했던 정책들을 다시 한번 점검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본보는 공약 분석에서 미진했다고 분석됐던 부분에 대해 재차 질의와 답변을 받아 각 후보 별로 5번에 걸쳐 내보낸다.(후보는 가나다순)

▲코로나19 이후 학력격차 해소 방안

▲정시확대에 대한 입장

 

김윤태 후보

우리 학생들의 코로나로 인한 상처와 손실이 심각하다. 나는 초기 일 년은 집중적으로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역량을 동원해 우리 학생들을 회복시키겠다.

교육의 책임성을 높여 기초학력, 기본학력을 확보하고 교육의 기본에 충실하겠다. 초등부터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없도록 학생에 대한 맞춤형 통합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

기초학력 전담 교사를 확충하고 배치해 하나하나 세심하게 살피겠다. 중학교 단계에서는 희망 학생과 학교에 대해 기본학습역량을 진단하고 학습보충을 지원하겠다.

 

정시는 수능을 위주로 선발하는 과정으로 언뜻 보면 공정한 입시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약 30여 년 동안 수능을 치르면서 한 줄 세우기 교육, 과도한 사교육에 대한 의존 등 오히려 부모효과, 소득에 따른 차등적 결과를 초래했다.

또 수능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실제 고등학교 학교교육을 왜곡시키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융·복합적 역량, 협동적 역량 등을 평가할 수 없게했다.

이미 문재인 정부는 정시 40% 확대를 몇 년 전 공표했고, 실행했다. 그러므로 더 이상의 정시 확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 고교학점제가 향후 시행하기로 확정됐다. 물론 현실적 어려움은 있지만 고교학점제는 수업의 변화와 평가의 변화, 나아가 입시의 변화를 내포하고 있기에 수능을 통한 정시 확대와 상충된다. 향후 고교학점제로의 방향을 전제로 교육대전환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서거석 후보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결손뿐만 아니라 심리·정서, 사회성, 신체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학습, 심리·정서 등의 결손 진단을 통해 학습회복과 심리·정서·사회성 회복이 필요하다.

학력진단·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학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교육을 실시하고 위(Wee)센터와 위클래스의 상담기능 강화 등 다각도로 우리 학생들을 지원해야 한다.

다른 팬데믹 등 위기·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급당 인원도 20명 이하로 축소해야 하며 기후·환경·민주시민교육도 강화돼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미래형 수업혁신과 미래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정시 확대 반대다. 부디 윤석열 교육이 과거 MB교육의 부활이 아니었으면 한다.

정시 확대는 학교 교육 정상화에 반하는 일이다. 따라서 21세기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 도입된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

정시 확대는 고액과외 등 사교육을 부추겨 부모의 재력이 대물림되는 구조라서 공정성과도 거리가 있다.

특히 전북지역 학생들은 수도권 등 대도시 학생에 비해 불리하다. 창의성과 다양성을 기르는 교육도 어렵게 된다.

윤석열 정부에서 우려하는 수시 전형의 공정성 우려는 입시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대입공정성위원회 설치와 같은 대책으로 막을 수 있다고 본다.

 

천호성 후보

부모 소득수준에 따른 자녀의 학력격차 심화라는 대물림 현상이 전북에서 매우 심각하다.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것은 기초학력이다.

나는 ‘기초학력 완전책임제’로 학습안전망을 확실하게 구축하겠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입학때부터 2년간 비대면수업만 했던 현재 초등 2,3학년 학생들에게는 학습결손에 대한 더욱 세심한 관리를 하겠다.

구체적인 시행 방안으로는 ▲‘진단-지도-평가’가 일관된 입체적, 현장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체제 구축,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시행, ▲학습격차 완화를 위한 조기 개입이다.

 

윤석열 정부가 대입 정시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나는 공교육 정상화를 이루고 우리 지역 학생들에 대한 불공정한 차별을 막아내기 위해 정시확대를 강력히 반대한다.

그동안 수시가 부모 찬스와 공정성 문제로 신뢰를 받지 못한 면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시를 ‘부모 찬스를 차단하는 공정한 대입’으로 포장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정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부모의 경제력인데 정시를 확대한다면 교육격차와 불평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부모가 부자이면 학원과 족집게 과외도 넉넉히 받고 수능 성적이 월등히 높게 나온다. 부모의 경제력이 자녀에게 되물림 되는 것이다.

정시확대 정책은 그런 면에서 우리 지역 아이들에게 불공정한 입시이다. 또한 정시 확대는 학교가 어쩔 수 없이 수능 위주의 교육을 강화하도록 만든다. 창의력, 사고력을 강화하기 보다는 주입식, 문제풀이식 입시위주 교육을 강화하게 만든다. 공교육 정상화와 미래의 창의적 인재 양성에 역행하는 정책이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