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연구진이 고성능 고수명 리튬-황 전지를 개발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전지는 대량생산이 가능한 저비용 고성능 소재여서 산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전기자동차 등 대부분의 에너지 저장 장치는 리튬 2차 전지로 에너지 저장 효율과 밀도가 낮고 안전성이 떨어진다.

전북대는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의 리튬-황 전지 연구 성과를 이중희·김남훈 교수팀(나노융합공학과)이 제시해 세계 학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혁신선도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나노융합공학과의 저영영, 응웬탄투안 등의 협업연구로 이뤄졌다.

리튬-황 전지는 자연계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유황을 양극 소재로 사용해 우선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리튬-황 전지는 황의 낮은 전기전도성, 충·방전 시 황의 급격한 부피 팽창 등의 단점이 있어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국 전북대 연구진은 수 없이 많은 실험 끝에 에너지 밀도를 높여 전지 수명을 크게 높인 리튬-황 전지 양극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에너지 분야 세계 최고 학술지인 ‘어드벤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의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중희 교수는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고성능 양극 소재는의 대량 생산기술은 리튬-황 전지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에너지 저장과 변환 장치 전극소재 등에 적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