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토양오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내 156곳의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해 중장기 토양보전계획을 수립한다.

8일 도에 따르면 환경부의 검증 절차를 거쳐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할 도내 156개 지점을 확정, 오는 12월까지 시·군, 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토양오염도를 검사한다.

토양오염 실태조사는 매년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을 조사해 오염지역 발견 및 정화 조치함으로써 지하수 오염, 생태계 파괴 등의 토양오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관리를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실태조사 대상지역은 산업단지, 공장, 폐기물처리 및 재활용 관련 지역, 어린이 놀이시설, 원광석ㆍ고철 등의 보관 사용지역, 교통 관련시설 등 토양오염 가능성이 높은 13개 지역이다.

오염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단지·공장 46개 지점과 폐기물처리·재활용 관련 28개 지점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해 위법행위로 오염 유발, 우려기준을 초과한 지역에 대해서는 오염 원인자에게 토양정밀조사 또는 정화·복원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토양오염 현황을 분석하고 복원·예방 등 체계적 관리를 위한 중장기 토양보전계획을 수립한다. 

도내 토양환경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고 오염 특성을 파악해 전략별 추진과제 및 실행방안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국가토양보전기본계획'과 연계해 도내 실정에 맞는 토양보전의 효율적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토양환경 전망,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토양환경 예측 등 토양환경보전 정책 비전·목표 및 추진전략 등이 포함된다.

홍인기 도 물환경관리과장은 "토양은 한 번 오염되면 정화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도민들의 건강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등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며 "토양보전계획 수립을 통해 토양보전 실행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감으로써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