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후보 공천을 두고 지역에서는 원칙이 없는 ‘고무줄 잣대’로 이뤄졌다는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이는 민주당이 기초단체장 후보에 적용한 경선룰과 광역·기초후보들에 적용한 경선룰이 오락가락하다는 여론이 형성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민주당 전북도당의 기초단체장 경선결과에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신청한 재심에 대한 결과발표조차 지연되면서 지역에서는 재심결과를 두고 확인되지 않은 소문마저 돌아 성난 민심을 자극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엄격한 도덕성 잣대를 들이대 지역의 유력후보들을 줄줄이 공천에서 배제했다.

그러나 이 같은 엄격한 잣대가 광역 및 기초의원 예비후보자들에게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이 지역의 여론이다.

실제 민주당의 공천심사 직전 감사원에서 적발한 불법 수의계약과 연루된 기초의원이 경선 명단에 이름을 올려 이 같은 지역의 여론을 부추기고 있는 형국이다.

이를 두고 지역정가에서는 민주당의 공천은 공천룰보다는 일부 지역위원장의 입김이 더 크게 작용한다는 뒷말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민주당의 기초단체장 경선에서 배제된 후보들 다수는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탈당 후 무소속 출마에 대한 명분을 공고히 하는 모양새다.

더욱이 민주당 경선결과를 두고 경선참여자들이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이 줄을 이었으며, 재심결과 발표까지 지연됨에 따라 지역에서는 결과를 두고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로 민주당에 대한 지역의 여론은 더욱 악화되고 있는 상태다.

3일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발표된 민주당 전북도당 기초단체장 경선결과 발표 이후 전주시와 김제시, 완주군, 순창군, 장수군, 임실군 등 경선 참가자들이 결과에 불복해 민주당 중앙당 재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한 재심결과는 수일이 지난 이날 오후 6시까지도 공개되지 않아 지역에서는 민주당이 경선결과를 번복하는 재경선 진행 등 확인되지 않은 소문마저 돌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지역정가에서는 대리투표 의혹이 제기된 장수군은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재경선을 진행한다는 것과 과거 폭행 전과가 드러난 김제시장 경선 후보, 상습도박 의혹이 불거진 완주군 후보 등에 대해 재심위가 재심을 보류하고 비대위에 결정을 넘겼다는 확인되지 않은 낭설이 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이번 민주당의 공천에 해소되지 않은 의혹들로 인해 민주당의 텃밭이라 불리는 전북의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전북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번 민주당의 공천을 두고 공정성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상황에 민주당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이 이러한 의혹들을 더욱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