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챌린지100℃’로 신규 공무원 창의력 발산

발대식 갖고 본격 활동… 정책 아이디어 발굴․조직문화 개선안 마련

신규 공무원들의 톡톡 튀는 창의 행정을 적극적으로 독려해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완주군의 ‘챌린지100℃’가 4년차의 발을 내딛었다.

29일 완주군은 MZ세대 신규공무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정책연구 모임인 ‘완주 챌린지100℃’ 발대식을 가졌다.

지난 2019년도에 시작된 챌린지100℃는 완주군만의 인재육성 프로젝트로 신규 공무원과 선배 공무원들이 함께 팀을 이뤄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조직문화 혁신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한다.

특히, 그동안 참여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축적된 챌린지100℃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올해 4년차는 연구활동 지원, 프로그램 일정에 더욱 내실을 기했다.

올해 챌린지100℃는 멘티(신규 공무원) 42명과 멘토(선배 공무원) 14명 총 56명이 참여해 7개 팀으로 구성됐다.

군은 연구 공통과제로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전략 ‘지구온도 1.5℃ 낮추기 프로젝트’를 설정했다.

지난해 ‘2050 탄소중립 으뜸도시 실현’을 선포한 완주군은 챌린지 100도에서 도출하는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군정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상반기 동안 사고의 확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디자인씽킹 전략을 접목해 실생활에서 체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참신한 정책아이디어를 발굴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MZ세대 공무원으로 이루어진 ‘완주 주니어보드’를 운영해 익명성, 개방성, 자율성을 보장하며 조직문화 혁신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챌린지100℃에서 신규 공무원들이 창의력을 마음껏 발산해 주길 바란다”며 “또래의 동료들, 선배 공무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해가며 현장의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주민을 위한 정책 발굴에도 적극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