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일은 지방선거의 날이다. 도지사 1명과 교육감 1명, 각 시군 자치단체장 14명, 광역의원 총 40명(지역 36, 비례4), 기초의원 총 198명(지역구 획정 중)을 뽑는다. 전북에서만 모두 254명의 ‘일꾼’을 선택해야 할 중요한 날이다.

교육감 선거는 전북도지사를 뽑는 것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단체장 선출은 현재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교육감은 지역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지방선거가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선거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함몰되다 보니 후손들의 ‘백년대계’를 설계해야 할 교육감 후보들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고 있다. 교육감 선거는 미래를 위한 교육자치 실행이라는 대전제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교육계의 일갈이다. 오로지 당선을 위해서라면 교육 철학도, 교육자 양심도 벗어 던지는 ‘교육 포퓰리즘’을 경계해야 한다는 우려가 내포돼 있다.

이에 본보는 유권자들의 알권리와 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감 후보들의 공약을 비교 평가해 본다.

<3> 교육감 후보들의 대표 공약 비교(후보 이름은 가나다 순)

  

▲ 서거석 후보

서거석 후보 공약은 대표 4가지 공약을 ‘에듀테크 기반 교육환경 구축’, ‘학생 중심의 공간혁신’, ‘미래학교 모델로 학교혁신 주도’, ‘기초·기본학력, 학력신장 책임’으로 진두배치했다.

교육환경과 기초학력, 미래교육에 신경을 곤두세웠다.

그의 5번째 공약은 ‘학생들의 학업 과정에서 필요한 비용 400만 원을 ‘에듀페이’를 통해 보편적 지원’키로 했다.

에듀페이를 시행할 경우 초등학교 입학 이후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중·고등학생 교복지원비(입학지원비), 현장체험학습비(수학여행경비) 등 기존 지원금에 더해 학습·진로지원비 등을 신설해 학부모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생 학습활동을 적시에 지원하기 위함이다.

유아 정책에도 결과물을 내놨다.

서 후보는 “오후 7시까지 돌봄 시간 연장을 시행하고,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를 유휴 교육공간을 마을 돌봄 공간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지역아동센터 등 학교 밖 기관과 연대한 거점형 돌봄센터도 운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천호성 후보

‘전북교육 세대교체’를 주장하는 천호성 후보 대표 공약은 ‘기초학력 완전책임제’,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 ‘미래를 여는 디지털 기반 AI학교교육’, ‘체험중심 4+1학교’로 이뤄졌다.

이어 천 후보는 진로?진학교육 컨트롤타워 격인 가칭)전북학생진로교육원을 신설해 청소년의 꿈을 키우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고1 진학 후 자유학년제를 가질 수 있는 ‘전북형 오디세이학교 설치’로 아이들 스스로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복안을 구상했다.

아이들 정책에 이어 유아돌봄도 들여다봤다.

천 후보는 ‘지자체와 함께하는 100% 돌봄 책임제’를 6번째 공약으로 내세웠다.

아이를 누가 낳더라도 국가와 사회가 키우고 보호해야 한다는 취지다. 

전주의 경우 초등 1·2학년은 학교에서 돌봄을 하고 있지만 3·4·5·6학년은 돌봄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는 "부모의 경제적 능력이나 환경에 따른 자녀의 돌봄 능력이나 학습 보조 능력의 차이는 개인이 감당해야 할 몫이 아니라 국가 사회가 보완해야 할 영역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환경, 안정적인 노동(돌봄 교사 신분 불안 해소 등), 학교에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 마지막으로는 사각지대 없는 돌봄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황호진 후보

황호진 후보는 ‘기초학력 보장체계’와 ‘지역연계 학교복합시설’, ‘AI기반 융합교육으로 미래교육 강화’, ‘친환경·유기농, 100% Non-GMO 급식 추진’을 대표공약으로 설정했다.

학력과 미래, 급식으로 학부모 이목을 집중시킨 것이다.

그는 이어 ‘권역별 청소년종합스포츠타운’을 통한 학교체육 활성화와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까지도 잡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황 후보는 “초·중·고 모든 학생이 하나 이상 스포츠클럽에 가입해서 일주일에 2~3시간 이상 실질적 체육활동을 하도록 할 것”이라며 “청소년종합스포츠타운은 학생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은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수년간 논쟁이 이어지고 있는 ‘작은학교 살리기’ 현안도 처방했다. 

그는 “‘작은학교 살리기’는 지역의 지속가능성과 미래성장의 문제”라며 “초·중 통합학교 또는 중·고 통합학교로 가면서 유휴 공간에 학교복합시설를 추진, 작은 학교도 살리면서 지역소멸도 막겠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gom2100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