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생태도시 완주‘ 세부실천계획 수립하겠다

국영석 완주군수 예비후보, 탄소중립 생태환경정책 발표

국영석 완주군수 예비후보가 ‘2050 탄소중립 생태도시 완주’를 위한 세부실행계획 수립을 핵심내용으로 하는 완주군 생태환경정책을 발표했다.

국영석 예비후보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와 에너지 대전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완주군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가입하고 지난해에는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완주 실현>을 위한 추진전략을 마련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에 앞으로는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인 목표에 따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완주군은 수소 특화 국가산단 조성 및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을 통해 친환경 산업구조를 갖출 수 있고,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대, 로컬에너지 육성 등을 통해 탈탄소 도시로의 전환을 앞당기고, 군 면적의 72%를 차지하는 산림을 활용하여 탄소 흡수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수 있어서 탄소중립 생태도시가 충분히 실현 가능한 지역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탄소중립 생태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행정과 기업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주민참여형 탄소중립 마을학교, 민관산학 2050 탄소중립포럼 등을 통해 전체 군민의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정책으로는 ▲탄소중립 생태도시 세부실행계획 수립 ▲재생에너지 관련 조례 제정 및 지원 확대 ▲내연기관차 폐차지원 및 전기수소차 지원 확대 ▲산업단지 탈탄소 전환시스템 지원 강화 ▲생활기술지원센터 운영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 및 플라스틱 로드맵 설계 ▲자원순환관리사 등 생태전문가 육성 등을 제시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