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자재 대란을 겪고 있는 전북도내 건설업계가 일단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시멘트업계가 건설자재 대란을 막기 위해 2분기 시멘트 생산량을 1분기 대비 36% 확대하기로 한것.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시멘트협회, 레미콘협회, 건설협회 등 업계와 합동 간담회를 열고 시멘트·레미콘 수급에 차질이 없게하기 위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유연탄·골재를 비롯한 원자재와 시멘트·레미콘의 생산·수요 및 재고량 등 건설자재의 수급 동향을 점검한 결과 원자재 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어 현장의 시멘트 및 레미콘 부족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파악했다.
국토부는 다만 이달부터 건설공사 성수기를 맞아 자재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해 시장의 불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멘트·레미콘 제조업계에 안정적인 자재 수급관리를 위한 생산 확대를 요청했다.
이에 시멘트 업계는 생산설비 추가 가동, 수출 물량의 내수 전환, 수입국 다변화를 통한 유연탄 수급관리 등 조치를 통해 2분기 시멘트 생산량을 1분기 대비 36%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멘트 생산량은 1분기 1055만톤에서 2분기 1432만톤으로 늘어난다.
업계는 또 철도 운송 확대 등 시멘트 물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와 산업부는 건설자재별 생산량과 재고량 등의 정보가 업계 간에 원활히 공유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시멘트·레미콘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골재 공급원 확대 및 품질기준 강화를 통해 레미콘 원료인 양질의 골재가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자재 수급 불안에 따른 건설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회 등을 통해 공사계약 조정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