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의 주름을 통해 지나온 삶의 흔적을 채우고 삶의 확장으로 재해석한 전시회가 마련된다.

김철규 작가가 오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사용자공유공간 Plan C에서 24번째 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의 주제는 ‘인체풍경-주름, 아름다운 무늬’다. 주제에 맞게 작품도 모두 ‘인체풍경-주름’이라는 작품명을 달고 있다. 

김 작가가 영감을 받은 것은 ‘인간의 주름’이다. 인간의 주름은 인간이 인간임을 스스로 확인하고 드러낼 수 있는 것 중 운명이 아닌 삶에 의해 스스로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것이다. 

작가는 ‘주름’을 살아온 과정의 거짓 없는 흔적이자 내면의 감정과 생각이 꾸밈없이 작용되고 살아온 환경의 영향과 육체의 운동을 통해 어떤 관여도 없이 진실된 기록, 그대로의 흔적으로 육체에 새겨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색을 덜어내고 갈아내는 작업을 통해 주름의 흔적을 표현했다. 

주름의 흔적은 비워내는 방식을 통해 지나온 삶의 흔적을 채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 작가는 작품을 통해 인생은 모든 것을 채우고 비워내는 과정이 연속인 것처럼 무엇을 채우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무엇을 비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김철규 작가는 “인체의 주름 표현은 유한한 삶의 허무한 이야기가 아니며, 뒤늦은 주름의 인지를 통한 후회의 삶보다 지각의 삶을 통해 변화와 확장을 이야기하려는 것”이라며 “추함의 인식을 넘어 주름이 담아내고 있는 의미를 통해 포용적이며 진취적인 방향으로 지향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규 작가는 군산대에서 미술학과 서양화를, 홍익대 대학원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전주, 전북, 서울, 오산, 화순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우진청년작가, 전북도 해외 전시 지원사업, 전주 문화예술 마케팅 지원사업 작가 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전라북도미술대전 대상, 전국 온고을 미술대전 최우수상, 21C-새로운 도전 지명작가 공모전 우수상 등을 받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