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 밭작물의 물 필요량을 자동으로 계산해 제공하는 서비스가 시작됐다. 최근 20년 동안 가뭄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강도가 높아져 어려워진 노지 밭작물의 물관리가 용이해질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올해 1월부터 ‘흙토람(soil.rda.go.kr)’을 통해 노지 밭작물의 생육 시기에 맞는 물 필요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흙토람에서 제공하는 물 필요량 정보는 작물 수분 계수, 재배 시기 같은 작물 정보에 167개 시군의 일사량과 온도 등 기상 자료를 분석해 산정한 기준증발산량 정보를 추가하고 최근 3년 또는 10년 평균 기준증발산량을 바탕으로 계산한 결과다.
대상 작물은 콩, 옥수수, 고구마, 감자, 땅콩, 무, 배추, 상추, 양파, 사과 총 10종이다.
작물에 물을 주는 방법을 점적관수, 자동 물뿌리개(스프링클러), 분수 호스, 고랑관수로 구분해 관수 효율을 반영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농진청 토양비료과 고병구 과장은 “작물 생육단계에 알맞은 물 필요량 정보를 제공해 농업인이 작물 특성에 맞는 물관리를 함으로써 작물 재배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며, “지속적인 연구로 대상 작물을 확대하고 사용자 편리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