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경찰청 장수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이상우

도로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주의보

 

최근 강설과 한파가 겹치면서 도로 위에 얼어붙은 곳이 많아 미끄럼 교통사고에 대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처럼 블랙 아이스(Black Ice)는 검은색 얼음이란 뜻으로 도로 주행시 결빙된 곳이 눈에 잘띄지 않고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색이 그대로 비쳐 보이기 때문에 운전자는 도로가 조금 젖은 것으로 방심하기 쉽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겨울철 교통사고 사망자 중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해 사망한 사람은 눈길 사고 사망자보다 무려 4배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자주 일어나는 시간대는 오전 6시에서 8시 사이인데 새벽녘 기온이 많이 떨어지고 통행량이 많으며 출근길 마음이 급한 운전자들이 과속을 하게 되는 것이 원인이 되고 있다.

블랙아이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전자 스스로 기상정보와 도로정보 등을 사전에 인지하고 차간안전거리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터널 입출구와 교량, 커브길 등 결빙우려지역은 절대 서행해야 한다.

특히 제동을할 시에는 가능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며 여러번에 걸쳐서 브레이크를 밟도록 하여야 하고, 만약 미끄러지는 상황이 발생하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꺽어야 하며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틀면 수막이 제거되지 못하여 제동력이 더 떨어지고 중심을 잃고 도는 스핀현상이 생기게 되어 피해가 더 크게 발생할수 있다.

블랙아이스 사고는 갑작스러운 상황 발생으로 대처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형사고로 이어질수 있음에 따라 평소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안전운행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