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발생한지 2020년 2월 부터 횟수로 3년에 접어 들어간 요즈음 오미크론 변종으로 인하여 하루 5만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라북도내 고등학생들은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이 혼용되면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한 학생은 상위권으로, 수업에 흥미를 잃은 학생은 하위권으로 추락하고 중위권 학생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상황이다.

일반계고교 학생이 3학년과정을 기술 및 직업교육을 통한 취업으로 진로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교육인적자원부는 ‘고교 직업과정 위탁교육(고교위탁과정)’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고교위탁과정은 일반계고 3학년 학생들이 진로를 변경하여 직업교육기관에서 1년 간 위탁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일반계고 졸업장을 수여 받는 것은 물론이고 각종 자격증 취득과 취업을 위한 직업교육의 기회가 제공된다.

2014년 고용노동부는‘일반계고 직업훈련 활성화 방안’을 제정하여 많은 일반계고교 학생의 진로와 학습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 하였고 이러한 고교위탁과정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 직업교육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은 2022년 현재 전국 12개 캠퍼스 17개과정 450명의 고교위탁과정 학생을 모집·운영하고 있다.

우리 전북지역에서는 익산시 어양동에 위치한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가 2015년부터 고교위탁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학년도까지 총 300여명의 일반계고 학생들을 위탁 받아 자격증 취득과 취업 알선, 대학 진학 등을 지도해 오고 있다. 2022년도에는 자동화 시스템과에서 일반계고 3학년 위탁 학생들만을 위하여 별도반으로 운영한다. 올해 자동화시스템과에서 학과 개편을 통한 9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학생들의 교육환경개선, 우수한 장비 확충으로 유능한 기능인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올해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고교위탁과정을 졸업한 장성현(19)학생은 전주 우석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으로 부모님의 권유와 평소 이공계열에 관심이 많은 자신의 성격을 고려해 고교위탁과정에 지원해 입학했다. 장성현학생은 위탁교육 1년 동안 설비보전기능사와 전기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승강기 기능사 총 4개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졸업 후에는 한국폴리텍대학 전북캠퍼스 2년제 학위과정(전문대학과정)에 합격해 좀더 나은 학업에 열중하고자하는 열정을 불사르고 있다.

고교위탁과정 지원자격은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일반계고 3학년 진급 예정자로서 총 12명을 추가 모집한다. 추가 원서접수는 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홈페이지(https://www.kopo.ac.kr/iksan)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2월 9일부터 2월 24일까지이다. 입학 후에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교육비와 실습복, 실습재료, 생활관비, 식비 등 교육비 전액 일체를 지원해 교육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위탁 직업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산학협력처장 방홍인(자동화시스템과 교수)

(063-830-3030, 010-6610-154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