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리문화의전당(대표 서현석)이 기획·제작한 전당 브랜드 공연 소리킥 시즌3 '태권유랑단 녹두'가 2022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국·공립예술단체 우수공연프로그램에 선정됐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가 주최·주관해 공모한 것으로, 이번에 선정된 52개 단체 중 자체 예술단이 없는 순수공연장으로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공립예술단체 우수공연프로그램’에 뽑혔다. 

‘2022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은 한문연이 문예회관을 활용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지역 문예회관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민들의 문화 향수권 신장 및 문화 양극화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한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2018년부터 개발하고 발전시켜온 자체 콘텐츠 '소리킥'의 우수성을 국내 공연문화계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2018년 소리킥 시즌1,2 ‘흥부, 소리를 차다’초연 작품을 시작으로, 이를 발판 삼아 업그레이드된 '소리킥'의 시즌3 작품인 '태권유랑단 녹두'는 2021년 전당이 지역문예회관(고창문화의전당, 부안예술회관)과 공동으로 한문연 주최·주관 󰡐문예회관·예술단체 공연콘텐츠 공동 제작·배급 프로그램’공모에 선정돼 국비 1억300만원을 지원 받은 작품으로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전북의 특화된 소재에 태권도와 국악, 농악을 접목해 제작한 창작 태권소리극이다.

녹두장군 전봉준이 이끌었던 동학농민혁명을 배경으로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목숨 바친 인물들의 진실과 꿈의 참된 의미를 그린 역사 판타지극으로 태권도의 각종 품새와 겨루기 동작, 고난이도 격파까지 화려하고 판타지적인 요소를 국악과 농악의 신명으로 더해 흥미로운 조화를 이루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역 예술단체들이 대거 참여해 전라북도만의 특성화된 브랜드 공연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관계자는 “소리킥 시리즈는 전당의 대표적인 브랜드 공연으로 이번 우수공연프로그램 선정이 차별화된 콘텐츠가 대외적으로 작품성과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업그레이드된 소리킥 시리즈로 관객들을 다시 만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