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의 향후 5년을 책임질 새로운 인물을 선출할 뿐만 아니라 선거에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6월 지방선거의 판도도 바뀔 수 있다. 이에 전북기자협회(회장 이종완)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등 여야 주요 대선 후보 4명의 주요 공약을 점검하고자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보는 앞으로 4일간에 걸쳐 후보자 4인에 대한 인터뷰 전문을 요약해 기호순에 따라 게재한다.

2. 윤석열 후보

-전북의 낙후 원인은 무엇이라 보고 탈피를 위한 대안이 있는가.

▲전북 자체가 독립된 경제단위로서의 입지가 약했고 정치적으로 특정 정당 독주체제이기 때문에 견제 수단이 거의 없다시피 한 것도 문제를 어렵게 했다. 민주당이 독주한 약 30여 년의 세월 동안 전북 발전은 정체됐고 전북 내에서도 불균형 발전이 진행됐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전북에서 정책으로 실질적인 경쟁을 벌일 수 있는 대안세력이 나와야 하며 국민의힘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윤석열 정부는 전북권역을 동남권, 대경권, 충청권과 대등한 행·재정적 권한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북 내 균형발전을 위해서 동부권을 통과하는 전주-김천 철도, 새만금~포항 고속도로를 신속히 건설해 전북에 부족한 SOC 구축과 동부권 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함께 새만금 그린수소생산클러스터 계획을 포함하겠으며 새만금 국제공항도 조속히 추진하겠다.

-전북 현안에 대한 생각은.

▲새만금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전북의 젖줄이자, 대한민국 제1의 미래성장 동력이다. 중요성을 감안해 선대위 산하에 ‘새만금 특위’를 둔 것이다. 정운천 의원을 새만금특위 상임위원장에 임명한 만큼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등 새만금을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새만금 개발방향을 현행 신재생에너지 분야 특화에서 금융, 관광, IT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서비스 지구로 다각화 시킬 계획도 갖고 있다. 얼마 전 전북도당 차원에서 정책홍보 버스로 무주를 방문해 태권도 국제사관학교 설립에 관해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태권도의 번영과 무주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태권도 국제 사관학교는 필요하고 충분한 내부 검토를 거쳐 발표하겠다.

-재정분권 차원의 지방세 비중 조정에 대한 향후 생각은.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지역 간 격차가 심하기 때문에 열악한 지역에 대한 지원으로 불균형을 시정해 주는 재정보전 장치를 중앙정부가 적극 시행해야 한다. 이 문제는 국세, 지방세의 비율 조정을 포함해서 열악한 지방정부에게 균형적 조치를 해 줘야 하는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한국은 세계은행의 재정분권화수준 비교에서 2012년 비교대상 182개 국가 중 22위 수준에 해당되고 있다. 집권기간 동안 재정분권의 목표는 형식적 지표뿐만 아니라 실질적 지표면에서 OECD 상위권에 해당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 이 모든 일은 국회의 논의가 가장 중요하다.

-국민의힘 등 보수정당에 대한 전북민심이 호의적이지 않은 이유와 대응책은.

▲제가 호남 유권자 한분 한분에게 올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손편지를 드렸다. 여전히 기득권을 옹호하는 것처럼 비쳐지기에 국민의힘이 전북도민의 마음을 얻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알고 있다. 반드시 여러분과 함께 공정과 상식의 나라를 만들어 특정 정당이 도민을 좌지우지 않도록 하겠다.

국민의힘도 그 어느 때보다 전북도민을 진정으로 모시고 함께 하려 하지만 아직 흡족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선거 때만 표를 얻기 위해 말을 바꾸면서 일시적으로 행동하는 게 아니라 변함없이 진정성 있게 정성을 다하겠다. 지역정서는 철저히 배제하고 효율적인 지방 균형발전 전략을 통해 호남을 비롯한 지방의 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북권의 중심 도시인 전주는 탄소산업의 거점으로, 완주는 수소 경제 인프라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전북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자동차 공장과 조선소가 가동 중단돼 가족의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근로자들이 많다. 군산이 새만금과 함께 공항, 항만, 철도의 트라이포트가 어우러진 산업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자리를 다시 만들어 내겠다.

군산과 김제, 부안을 하나의 새만금 메가시티로 통합해 전북뿐만 아니라 동북아의 신 허브가 돼 대한민국 발전을 추동하는 곳이 되도록 하겠다.

-혁신도시 시즌2에 맞춰 전북에 어떤 기관이 내려와야 제3금융중심지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보는지.

▲문재인 정부에서 ‘전북혁신도시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신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매진할 것이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 문제는 그간 비체계적으로 이뤄진 공공기관 이전의 실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북지역의 특성과 발전계획에 가장 부합한 공공기관을 선정해 확실한 시너지가 나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전북 지자체의 의견이 중요하다. 이미 이전한 기관에 대한 평가, 신규 이전 기관의 선정 등 제반 논의에서 전북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의해 가겠다.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전북에 줄 선물은 무엇인지, 아울러 어떤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싶은가.

▲전북은 인구 유출과 고령화에 따른 경제 침체, 지역 소멸 위기 등 많은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전북을 이대로 두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이야기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5년 간 전북에 줄 선물’이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하고 싶다.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전북의 발전을 위한 길을 제시하는 것은 ‘선물’이 아니라 ‘책무’이다.

전북의 미래는 새만금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만금을 시작으로 다양한 지역 현안 사업을 꼼꼼히 챙기겠다. 미래 전북의 일거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고,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해 첨단산업과 금융산업이 들어오도록 정책을 펼치겠다.

‘공정과 상식의 대한민국을 이룬 대통령’으로 기록되고 싶다. 공정과 상식이 정착되면 국민통합은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국민통합이 달성된다면 세계와 미래를 향해 대한민국은 힘차게 포효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 모든 성패가 호남, 특히 전북에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분의 도움과 협력을 요청한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