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의 향후 5년을 책임질 새로운 인물을 선출할 뿐만 아니라 선거에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6월 지방선거의 판도도 바뀔 수 있다. 이에 전북기자협회(회장 이종완)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등 여야 주요 대선 후보 4명의 주요 공약을 점검하고자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보는 앞으로 4일간에 걸쳐 후보자 4인에 대한 인터뷰 전문을 요약해 기호순에 따라 게재한다.

1. 이재명 후보

-전북의 낙후 원인은 무엇이라 보고 탈피를 위한 대안이 있는가.
▲균형발전에 있어서 ‘억강부약’의 원칙이 유효하다. 같은 몫을 동등하게 나누는 게 아니라 그동안 발전하지 못한 지역과 소외당한 곳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국가 주도 경제발전이 본격화하면서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화했다. 수출을 위한 대규모 중공업, 화학공업은 부산, 울산, 포항 등 동남해안을 따라 육성됐다. 이에 따라 호남, 특히 전북은 공업화에서 소외됐다. 그 결과 전북은 취업 여건, 인력 기반, 소득 수준, SOC 및 재정력, 산업발전을 종합해 평가하는 경제력 지수(2019년 한국은행 조사 기준)에서 17개 광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전북 낙후론은 자기 비하가 아닌 현실이고 생존의 문제다. 낙후를 벗어날 방안은 전북의 산업적 기반을 새롭게 조성하는 것뿐이다. 4차 산업 혁명과 탄소중립으로 산업 재편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시대에 부상하는 신산업을 중심으로 전북 산업과 경제 경쟁력 강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전북을 그린 뉴딜과 에너지 전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 수소와 탄소 산업이 발전할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지역에서 관심이 큰 자산운용 중심의 국제금융도시로 육성하고 신산업에 대한 과감하고 적극적인 투자로 낙후한 전북을 새롭게 할 것이다.
-전북 현안에 대한 생각은.
▲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명 ‘매타버스’로 2박 3일 전북을 방문했었다. 전북 14개 시·군을 돌며 전북도민의 현장, 상징적 장소를 고루 방문했다. 지역의 주요 현안과 관련한 장소에서는 도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신공항, 공공의대, 금융중심지, 현대중공업 재가동, 주요 SOC 사업의 신속한 추진은 대선 공약으로도 긍정적 검토 중이다. 전북을 국가균형발전의 상황과 의지, 미래를 가늠하는 ‘테스트베드’라고 생각한다.
-재정분권 차원의 지방세 비중 조정에 대한 향후 생각은.
▲재정문제는 지방 자치분권의 핵심이다. 문재인 정부는 2019년 1단계 재정 분권을 완성했다. 2단계 재정 분권의 당정 간 합의도 이뤄냈다. 32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주민 주권의 원칙도 확립했다. ‘지방이양 일괄법’도 제정함으로써 국가 사무의 지방이양을 제도화·체계화했다. 자치분권 개헌을 추진해 자치입법·자치재정·자치조직 등 3대 자치권을 보장할 것이다. 또 국가와 지방 간, 지방 상호 간 권한과 사무 배분에 보충성과 포괄성의 원칙이 작동되도록 하겠다. 국세 지방세 비율은 6대4가 되도록 노력하고, 지방교부세 제도도 개편해 급변하는 행정 수요와 여건을 반영하겠다. 교부세율도 올려 지방의 자주재원 확충을 돕겠다.
-혁신도시 시즌2에 맞춰 전북에 어떤 기관이 내려와야 제3금융중심지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보는지.
▲노무현 정부 때부터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추진했다. 나머지 기관들의 추가 이전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할 것이다. 국민 여론을 수렴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차원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을 조속히 확정하고 과감히 추진하겠다. 전북과 전주가 국민연금공단을 기반으로 하는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안다. 이런 점을 고려해 금융 관련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통해 전주를 중심으로 한 자산운용 중심 금융특화도시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조성 중인 탄소 소재 국가산업단지와 한국 탄소 산업진흥원을 연계해 탄소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육성하겠다. 이로써 전주를 세계적 탄소소재산업 중심도시로 만들어 가겠다.
-지역대학과 지방소멸 위기 해결책은.
▲초광역별 메가시티 조성을 통해 지역의 인재가 정주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 재정투자, 인프라 구축, 지역사회 기반시설 확보, 교육 및 공공기관 배치, 산업 배치에 있어 소멸하는 지방에 더 투자할 것이다.
민간기업의 지방 이전을 촉진해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지방 청년 인구가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반대로 청년인구가 지방으로 유입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지방대학이 인재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소재 공기업과 지방대학 간 취업 연계 시스템을 추진하겠다. 지방대학의 인재가 공기업에 더 많이 취업할 수 있는 길을 열 것이다.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전북에 줄 선물은 무엇인지, 아울러 어떤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싶은가.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 건설, 공공의료 체계 확립, 교통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전북도 대전환'이란 선물을 드리고 싶다.
임기 내 ‘전북 3중 차별’이 다시는 언급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전북도민, 시민분들의 신뢰와 성원을 공약 이행률 95%의 이재명이 실천으로 보답하겠다.
‘민생 대통령’, ‘경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 이런 바람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즉 민생의 핵심은 경제이기 때문이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경제 대통령, 민생 대통령 이재명’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천할 것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