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씨(30대·전주시 서신동)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물건를 4주째 못받고 있다. 지난달 택배 파업이 시작된 이후 거주지 인근의 물품 배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다.

명절을 앞두고 물량이 많아지면서 배송일자가 차일피일 밀리고 있어 취소하지도 못하고 받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A씨는 “겨우내 입으려고 산 옷인데 이러다 봄이 다 된 다음에야 받을 수 있는 게 아닐지 모르겠다”며 “앞으로 얼마나 더 택배가 묶여 있을지 감이 잡히지 않아 골칫거리가 됐다”이라고 토로했다.

#2. 군산에 거주하는 B씨(34)는 최근 설 선물이 발이 묶이면서 난감해졌다.

겨울철 쌀쌀한 기온 덕에 아직 물품이 상하진 않았겠지만, 식품을 보내는 일이 잦은 설 선물 특성상 계속 배송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상한 물건을 받게 될까 걱정이 많다.

B씨는 “설 전에는 그래도 상황이 좀 나아지겠지 했는데 아니었다”며 “다른 택배사를 통해서 주문해보는 등 나름대로 물건을 받아 보려 하고 있지만, 물량이 몰리고 또 다른 회사까지 파업에 들어가면서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택배 파업으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시작된 파업이 한 달 가까이 지속하며 빚어진 차질에 더해, 군산 등 일부 지역의 경우 타 택배사가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명절 기간 배송 요청이 밀려들면서 당분간 시민들의 어려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북지역본부는 25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CJ 대한통운은 사회적 합의로 허용된, 택배기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사용되어져야 했을 택배 요금 인상분 일부를 자신의 이윤으로 빼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CJ 대한통운은 설 택배대란을 막기 위한 택배 노조의 모든 제안을 계약관계가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며 “사회적 합의 참여주체인 정부 여당 역시 회사가 사회적 합의를 위반하지 않도록 나서서 감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