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부동산 불법거래를 조사하면서 수십억원의 세입을 거둬들인 사례가 행정안전부로부터 지방재정 혁신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시는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지방재정 우수사례 평가’에서 ‘부동산 불법거래에서 잠든 세외수입 깨우기’를 주제로 발표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부동산 불법거래를 줄여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세외수입 증대 등 지방재정 확충에도 큰 효과를 거둬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적극적인 행정으로 그간 잠자고 있던 세원 43억여원을 발굴했던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실제로 투기세력 유입으로 부동산 이상거래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된 지난해 12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특별 전담조직인 부동산거래조사단을 꾸려 부동산 불법거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 시가 조사한 자료는 12만 장에 이르며, 이러한 자료를 3회에 걸쳐 교차검증해 조사에 신중을 기하면서도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에 집중했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2021년 전라북도 세외수입 연구·발표대회’에서 이 같은 사례로 발표를 진행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시 관계자는 “전담조직을 구성해 과감하게 대응함으로써 투기세력의 유입과 관행화된 불법거래를 차단하고 세원을 증대하는 결과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