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가 무기한 총파업 투쟁에 나섰다.
다만, 전북지역에서는 참여 인원이 많지 않은 등 연말연시 택배 물류 대란은 없을 전망이다.
28일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 전북지부에 따르면 택배노동자 총 500명 중 노조에 가입한 60여 명이 파업에 동참한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마련된 합의에 따라 인상된 요금을 자사의 추가 이윤으로 챙기고 있다고 비판하며 파업에 나섰다.
노조 측은 대리점-택배근로자 간 표준 계약서 내용 중 ‘당일 배송’ ‘주 6일제’ ‘터미널 도착 상품의 무조건 배송’ 등의 조항이 무리한 근로의 배경이라며 고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된 요금이 택배 기사들의 처우 개선이 아니라 사측을 위해서만 쓰이고 있다”며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합의 사항을 즉시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사측인 CJ대한통운 측은 “사회적 합의를 잘 이행하고 있고 택배근로자 처우도 최고 수준이다. 근거 없는 수치와 자료를 기반으로 한 일방적 주장에 유감을 표한다”며 “택배비가 인상되는 경우 인상분의 50% 정도가 역시 수수료로 배분된다”고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파업 상황을 살핀 뒤 송장 출력 제한이나 직고용 배송 기사 파견 등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다른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북지역은 참여율이 낮아 ‘배송 대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택배 성수기인 연말에 물량이 급증하는 데다 비노조원의 산발적 참여와 총파업 기간이 장기화 할 경우에는 다른 지역에도 연쇄적으로 파업 영향이 커질 수 있다.
또 전주와 군산, 정읍 등의 지역은 참여율이 높을 것으로 보여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실제 이미 일부 온라인 쇼핑몰 등은 고객들에게 파업에 따른 배송 지연 가능성을 공지하거나 우체국 등 다른 택배사로 물량을 임시로 돌리는 등 대책에 나섰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