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청의 인사·경무·수사 등 일부 업무처리가 본청 종합감사에서 ‘옐로카드’를 받았다.

경찰청은 올해 8월 30일부터 9월 17일까지 전북경찰청을 대상으로 진행한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감사를 통해 확인된 부적정한 업무처리 등 17건 중 전북청 해당사안인 10건에 대해 경고하고 조치를 요구했다고 27일 밝혔다.

처분 요구된 사안은 적정한 유연근무제를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 사용제한 시간을 위반 사용하고 지문인식 등에 대한 복무 관리도 적정하게 이뤄지지 않아 주의를 받았다.

또 올해 계급에 취득한 자격증만 가점 사항으로 인정하지 않고 이전 계급 시 취득한 자격증에 대한 가점을 인정하는 등 근무평정 업무를 소홀히 하다 시정·경고 요구가 내려졌다.

특히 ‘피해자보호·지원 매뉴얼’ 등에 따라 신변보호대상자에 대한 112시스템 등록, 스마트워치 지급 등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함에도, 대상자 정보를 누락하거나 스마트워치 기기번호 등록을 누락하는 등 기본적인 관리에서 허점이 발견돼 경고요구 및 통보를 받았다.

이밖에도 ▲ 조사과정 영상녹화 파일 보관·관리업무 소홀 ▲ 동영상 활용 성·가정폭력 피해자 권리고지 미흡 ▲시설공사 발주 시 사업 규모 협의 없이 임의 축소 ▲ 승깅가 유지보수 용역 업체 선정 과정 계약업무 ▲ 경찰서 주요사건 관리감독 소홀 ▲관서운영경비 집행 및 구매장비 관리 ▲예산 내역변경 절차 없이 목적 외 집행 등 미흡한 사항도 지적됐다.

한편, 모범사례도 2건 뽑혔다.

전북청 경무기획정보화장비과는 석면공사 설계과정에서 설계비를 집행하는 대신 담당자가 현장확인 및 시장조사를 통해 9000여만 원 상당의 예산을 절감했다.

또 치안드론 도입에 따른 경찰관들의 관심도와 업무활용도 확대를 위해 전북도의회-전주비전대-전북청’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경찰 내 드론전문가를 양성하도록 했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업무처리가 미흡했던 직원 등에게는 경고와 주의 조치를 했다”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