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멸위기 해법 마련을 위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북테크노파크(원장 양균의)는 21일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와 대학 간 연계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은 전북테크노파크와 전북지역 대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해 개최했으며, 각 대학 기획처장, 산학협력단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심포지엄에서 교육부 지역혁신대학지원과 이지현 과장은 ‘지역혁신인재 양성의 구심점,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플랫폼’, 동아일보 이종승 국장은 ‘UPMC 사례에서 보는 대학활용 전북 발전 전략’, 충북대 홍진태 교수는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현황과 전략’, 전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 이영미 단장은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전략과 대학의 역할’을 발표했다.

주제발표 이후 전북대 정재훈 교수를 좌장으로 패널토의가 이어졌다. 주제발표자 4명과 농촌진흥청 이승돈 과장, 벤처기업협회 한인배 본부장, 전북대학교 이학교 교수, 한풍제약 조형권 대표, 전북연구원 김수은 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석해 다양한 해법을 제시했다.

지역혁신을 위해서는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이 중요하고 지자체가 지역인재양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 등이 이전해 온 혁신도시로 대학 캠퍼스가 이전하거나 대학 안으로 기업이 이전하도록 해 대학캠퍼스(교육), 기업(취·창업), 연구소(연구), 주거공간 등의 집적으로 기업과 청년이 모이는 매력적인 지역혁신클러스터 조성이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전문가들은 제시했다./백지숙기자·jsbaek102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