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전라북도지부(지부장 이강안)는 76주년 광복절 계기 사업으로 일제강점기 항일 의병전쟁을 치열하게 전개하셨던 정재 이석용 의병장과 해산 전수용 의병장의 활동상황과 정신을 모티브로 하는 웹툰을 공개 하였다.

이 웹툰(인터넷만화)은 전부 동부보훈지청의 지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후원으로 제작됐으며, 이석용 의병장 6화 전해산 의병장 5화 등 총11화로 구성됐다. 

광복회전라북도 지부 누리집(홈페이지 http;;//www.jbkb815.or.kr)에 올려졌으며 네이버 도전만화에서 연재하고 있다.

이강안 지부장은 "전북은 병오창의를 비롯한 호남의병의 시발점이었다"며 "항일 독립투쟁에 가장 앞에 섰던 의병 두분의 활동과 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웹툰으로 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이석용'이라는 제목으로 진안 마이산에서 호남 창의동맹단의 결성장면을 시작으로 진안을 중심으로 의병전쟁을 수행하는 과정과 그 정신을 알아보는 내용의 웹툰이 연재되고 있다. 

이후 호남최고의 의병장 전해산의 전라도를 종횡으로 활약하던 의병전쟁의 모습을 비롯해 대동창의단의 활약과 호남 동의단의 활동 등 남한 대토벌작전에 따른 고통과 순국까지의 과정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독립운동가 웹툰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며 QR코드를 활용하여 다운받아 볼 수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