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생존을 위해서는 미래를 한발 앞서 개척하는 혁신적인 사고와 인재양성이 절실하다”는 결론으로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와 지방자치연구소가 국내 재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명사들을 초청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10배의 혁신’을 고민하는 기획이론특강이 마무리됐다. 

대장정의 마침표는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 김현미 초빙교수가 찍었다. 
김 초빙교수는 14일 전북대 진수당에서 전북발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미래산업 선점’과 ‘인재 육성’을 강조했다. 그동안 초청된 명사들이 제시한 담론들을 한데 묶은 노정의 결과물이다. 

김 초빙교수가 담당한 기획이론특강은 국내 저명인사들과 함께 전북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그려보는 ‘문샷씽킹(moonshot thinking)’을 구체화하는데 주력했다.
김 초빙교수는 “현재 전북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 전북과 관련된 거의 모든 통계수치는 전국 최하위권을 가리키고 있다.

IT와 플랫폼 산업이 두드러지면서 기업입지 남방한계선이 지속적으로 북상하고 있고 수도권 집중화, 더 나아가 수도권 내에서도 일부지역 편중이 노골화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발상의 전환을 앞세워 흔들리지 않아야 흡수되거나 소멸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지금의 상황을 역전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수 있는 새로운 분야를 서둘러 선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국내 재계와 학계를 선도하는 명사들의 강연을 꾸준하게 지켜본 김 초빙교수는 기획이론특강의 대미를 장식하면서 “전북의 생존을 위해서는 미래를 한발 앞서 개척하는 혁신적인 사고와 인재양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초빙교수는 “전북이 갈수록 시대에 뒤처지는 상황에서 뭔가 전환의 계기 필요하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강의를 이어갔다”면서 “시대 흐름을 선도하는 전문가들이 잇따라 제시한 해법을 종합하면 ‘결국 사람과 생태계’라는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