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의 전환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원천이며 창발력(創發力)을 키우기 위해 지역사회가 분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와 지방자치연구소가 국내 재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명사들을 잇따라 초청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10배의 혁신’을 고민하는 기획이론특강에 윤석준 제일기획 부사장이 올랐다. 

윤 부사장은 7일 전북대 진수당에서의 ‘비스포크 기획자가 말하는 요즘 문화’ 주제의 특강에서 성공한 광고와 문샷싱킹의 상관관계를 역설했다. 

윤 부사장은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말한다. 생각과 방법을 달리하는 사람들을 MZ세대라고 부를 수 있다”며 “더 나아가 전혀 다른 생각과 방법을 추구할 수 있다면 나이가 많아도 MZ세대가 될 수 있다. ‘생각과 방법이 전혀 다른 MZ세대’와 어떻게 교류해야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초빙교수의 ‘문샷싱킹 강의’에 직접적인 영감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윤 부사장은 “상식을 뛰어넘는 혁신과 도전을 의미하는 문샷싱킹은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접할 수 있다”면서 일상에서의 문샷싱킹을 강조했다.

윤 부사장은 “제일기획에서는 매년 문샷경연대회를 하는데 종이컵 하나로 1등을 차지한 직원이 있었다. 흔히 종이컵을 1회용컵이라고 한다. 이 직원은 종이컵에 ‘2회용’이라고 적어 출품했다. 종이컵을 한번 쓰고 버리지 말고 여러번 쓰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은 거다. 바로 이것이 ‘문샷’이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 주변에는 문샷의 기회가 널려있고, 일상과 맞닿아있다”고 역설했다.

지금까지의 강의가 문샷싱킹을 접목한 전북의 비전 찾기에 주력했다면, 이날 강의는 온전히 문샷싱킹에 집중하며 지역사회와 지역민의 인식 전환을 고민하는 자리가 됐다.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 김현미 초빙교수가 담당하는 기획이론특강은 국내 저명인사들과 함께 전북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그려보는 ‘문샷씽킹(moonshot thinking)’을 구체화한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