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은 주간 코로나19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평가했다. 전국적으로 2주 연속 최고 단계다. 전북지역 역시 지난 6일 74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7일 오전 10시 현재 34명을 기록 중이어서 전날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보여 걱정이 이만저만 아닐 지경이다.
확진 추세와 함께 ‘오미크론’ 변이도 점차 확산일로에 있다. 6일 하루 12명 추가되면서 누적 감염자가 24명으로 늘었다.
거의 대부분이 인천 미추홀구의 교회와 관련된 감염자인데, 4차 전파까지 확인됐다고 한다. 나이지리아에서 입국한 뒤 국내 첫 오미크론 확진자로 판명된 목사 부부와 우즈베키스탄인 지인이 활동한 교회를 중심으로 급속한 지역사회 전파가 일어난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지 지역감염으로 번질 수 있다는 개연성이 충분하다.
코로나19가 재유행하면서 한 달 만에 단계적 일상회복이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사적모임 인원 축소·방역패스 확대 등이 시행됐다. 방역 강화 조치가 실효를 거두려면 오미크론 확산세를 잡는 게 급선무로 여겨진다.
오미크론 감염 양상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감염자 과반수 이상이 백신 미접종자라는 점이다. 오미크론 확진자에 의심사례 10명을 포함한 34명 중 68%인 23명이 미접종자다.
또 다른 불안 요인도 있다. 백신 접종완료율이 30%에 못 미치는 청소년들이다.
전주지역만 봐도 그 심각성을 미뤄 짐작할만하다. 전주 A어린이집 관련해 집단감염이 25명으로 늘었고, 전주 B초등학교 관련해서는 첫 지표환자 발생 11일 만에 49명이 집단감염됐다. 집단감염 상당수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10대 미만 어린이이거나 청소년들이었다.
접종률이 90%가 넘는 성인들 사이에서는 감염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관건은 청소년들에 대한 백신 접종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식당·카페·학원·도서관·독서실 등을 이용하는 12~18세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한다고 한다다. 당초 ‘자율 접종’을 권고하다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 이후 청소년층 유행이 심각해지자 ‘강력 권고’를 거쳐 사실상 강제까지 이른 것이다. 이에 학생과 학부모들은 무리한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청소년 백신 접종의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해 접종 의무화에 대한 거부감 해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여기에다 청소년과 학부모가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보상대책과 함께 부작용에 대한 포괄적으로 인정하는 것도 방법도 고려해야할 부분으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