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종전선언 추진 여부가 논의될지 관심을 모은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서 실장은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의 초청을 받아 오는 12월 2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한다. 두 사람이 대면하는 것은 지난해 8월 양 정치국원이 부산을 방문한 이후 1년3개월여 만이다.

서 실장은 방중 기간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30일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중 양국은 고위급 교류를 통해 전략적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며 “서 실장의 방중 건은 그런 맥락에서 중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간 종전선언을 제안한 이후 우리 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과의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이런 맥락에서 서 실장의 중국 방문은 청와대와 정부가 공을 들이는 종전선언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물밑작업으로, 중국을 통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협력을 당부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전날 중국이 종전선언에 당사자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피력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종전선언 논의에 진전이 있을지 더욱 주목된다.

다만 미국이 종전선언에 미온적인데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시사한 상황이어서 난관도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베이징 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 전기가 되고, 동북아와 세계 평화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은 기본적으로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 실장은 이번 방문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베이징올림픽 계기 문 대통령의 방중 조율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2019년부터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상황으로 이뤄지지 못했다.

한편 앞서 외신이 한국을 포함한 7개국이 대만 잠수함 개발에 도움을 줬다는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는 “서 실장의 방중은 그 보도와 전혀 관련이 없고, 사실이 아니다”고 확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