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한 달여 만에 확진자가 급증하고 신종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의 국내유입 차단을 위한 조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 신규 확진과 위중증환자, 사망자 모두 증가해 병상여력이 빠듯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지난 4주간 일상회복 1단계 기간을 면밀히 평가해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며 특별방역조치는 시행하되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이나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더 강화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특별방역대책 핵심으로는 3차 추가접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10대 청소년의 접종 속도를 높이고 5~12세까지 아동 접종도 신속히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3차 접종이 추가접종이 아니라 기본접종이며, 3차 접종까지 맞아야만 접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면서 청소년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등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병상과 의료인력 부족에 대해서는 “지자체 및 의료계와 적극 협력하고 지역사회 의료기간과 연계해 위증증 환자의 치료와 재택 치료에 어떤 공백도 없도록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내년 2월 도입 예정인 먹는 치료제의 도입을 앞당겨 연내 사용가능케 하고, 국산 항체 치료제도 적극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신종변이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역학조사와 현장점검 인력을 집중투입하는 등 방역대응체계를 꼼꼼히 가동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어느 때보다 큰 경강심과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며 “단계적 일상회복 속에서 자율책임이 더 커졌다고 생각하고 방역수칙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해 달라"고 국민에게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