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민·정 대타협을 기반으로 한 ‘전주형 상생일자리’ 모델이 나왔다.
전주시노사민정협의회는 29일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협의회 위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전주형 상생일자리’ 상생협약(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협의회 위원들은 전주형 상생일자리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및 상생협약(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최종 확정된 상생협약(안)에는 탄소산업 생태계의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지향하며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운영 △탄소산업 협동조합 구성·운영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 △전주탄소산업상생협의회 구성·운영 등이 담겼다.
향후 시는 올 연말까지 노사민정 대표와 산업통상자원부, 일자리위원회, 전북도 등과 상생형 지역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한 뒤 위원회 구성 및 컨설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선정될 경우 참여기업과 근로자에 대한 입지 투자 세제 특례는 물론 근로복지 정주환경 개선 등에 있어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전주가 탄소산업의 중심도시로서 그에 걸맞은 탄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미래형 신산업을 키우기 위한 기반이 전주형 상생일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