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상 절차가 있다 해도 한 기관(도립미술관)의 수장이라면 주인의식을 가지고 공사가 서둘러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 주인의식이라곤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전북문화관광) 재단 전체 예산이 300억 정도 된다. 운영비로 들어가는 부분만 60억이 넘는데 이기전 대표이사는 개인 회사처럼 운영하는 것 같다. 재단 내 직원 간 믿음을 주고, 감싸는 게 전혀 없고 대표 결재라인도 팀장을 제외하고 돌아가는 부분 등 내부적으로 화합이 안된다. 이기전 대표이사에게 주어지는 재단 업무가 얼마나 막강한지 알아야 한다”

이는 이달 10~11일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 산하 기관 단체장들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다. 의원들은 단체장들에게 책임감 있는 판단과 행동을 요구했다. 또 뼈아픈 성찰과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했다. 최근 문화기관 운영에 대한 아쉬움이 지적되면서 지역 문화예술계 안팎에서는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통과 화합' 없어=전북도립미술관과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이 문화 권력이 돼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거세다. 두 단체를 두고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게 지역 문화예술계의 평가다.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기관을 제대로 운용하려면 문화예술계를 비롯해 내부 직원들 의견수렴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를테면 문화정책 결정과 예산지원 방식에서 문화예술계, 내부 직원들의 의견수렴 과정이 없다보니 오해와 불신만 쌓였다. 

지역 문화예술인들은 "문화정책 추진 시 미칠수 있는 영향을 예상하고 분석하려면 현장 예술인의 의견을 듣는 것은 필수"라고 꼬집었다. 문화는 사람이 바꿔가는 것인데 이를 간과했던 것이다.

△‘인사만사’…산하 기관장 선임 문제없나=일각에서는 도 산하 기관장을 선임할 때 도지사가 좌지우지할 수 있도록 규정한 정관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전라북도 문화관광재단 규정집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및 운영규집 제3조를 보면, 위원회는 8인으로 구성한다. 전체 추천위원 8명 가운데 도지사가 추천하는 자 3인, 도의회가 추천하는 자 3인, 재단 이사회가 추천하는 자 2인이다. 도립미술관장 임명의 경우 지사임명으로 지방공무원법에 의거해 공개 모집된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제도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집행부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여지는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문화계 관계자는 “지역 문화기관장들의 면면을 보면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다. 흔히 인사가 만사라고, 사람을 잘 써야 발전도 있고 성과도 나올텐데 계속 삐걱대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솔직히 도립미술관의 경우 지역 예술계와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얘기를 여러 번 들어서 계약 연장이 안 될 줄 알았는데, 연장이 이뤄져서 깜짝 놀랐다"고 전했다. 

이어 “재단은 출범 6년 차인데, 아직은 신생기관에 더 가깝다"며 "기본적으로 행정조직은 사람이 일하기도 하지만 시스템이 일하는 게 더 크다. 조직의 베이스가 될 최소한의 역량 누적이 이뤄지지 않아서 시행착오를 겪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사업 발주나 관리 운영, 공적인 자리에서 사적인 감정을 개입시키는 등 재단 안팎에서 여러 논란이 있었는데, 결국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 완벽한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면서 “그게 어렵다면 완전한 공무원 조직으로 전환시켜 조직이 안정화 된 뒤에 민간에서 운영하게 하는 방법까지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