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식용 종식’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논의가 본격 시작된다. 정부는 25일 개식용을 문제를 논의하는 민관 합동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어 내년 4월까지 개식용 종식의 절차와 방법 등 추진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는 ‘개식용의 공식적 종식에 대한 사회적 논의 추진방향’을 검토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사회적 논의기구는 시민단체, 전문가, 정부 인사 등 약 20명으로 구성하고, 필요시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생산분과와 식품의약안전처가 주관하는 유통분과로 나뉘어 개식용에 종식 문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시에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하고 농식품부, 식약처 등 6개 부처 차관이 참여하는 정부협의체를 구성해 논의 내용의 이행방안을 마련한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 실태조사도 추진한다. 사육농장, 도살장, 상인과 식당 등 분야별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개식용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김 총리는 “개식용 논란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특히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가 급증하고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식용을 오래된 식습관 문화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논의기구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개식용 금지 문제는 앞서 지난 9월말 문재인 대통령은 김 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이제는 개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관계부처 검토를 지시하면서 공론화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