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진안군이 소비자 안전과 사과재배 농가의 농약 선택에 지침이 될 진안군 맞춤형 사과 병해충 방제력 개발을 마쳤다.

방제력은 농작물 병해충 방제 시기를 기록해 놓은 책자로 시기에 맞는 약제 사용법 등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2019년부터 3년간 개발된 사과 방제력은 지역기상 및 병해충 발생밀도를 면밀히 분석하고 소비자와 작업자의 안전을 고려해 국제암연구소(IARC) 등이 규정한 발암물질을 유발하는 약제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농가실증을 거쳐 개발됐다.

23일에는 사과 대표농가와 원예 및 병해충 담당 지도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연구용역 시행기관인 (사) 한국과수병해충예찰연구센터 장일 대표로부터 3년간의 연구결과를 청취하고 추후 농가 활용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그동안 진안지역 사과 농가들은 경북대와 인근 사과 주산지 방제력을 참고해 병해충을 관리해 왔으나, 이번 방제력 제작을 통해 진안 지역에 맞는 약제 사용법 등이 보급돼 관내 사과 농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앞으로 방제력 보급과 함께 방제력을 이용한 농가 컨설팅, 영농교육 등을 통하여 진안사과 방제력의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고경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방제력 개발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독자적인 방제력을 가지게 됐다”며 “방제력에 따른 적정약제 시용으로 작업자의 안전 및 소비자들의 안전먹거리 확보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