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과 관련한 경찰의 부실대응 논란에 대해 경찰을 질책하고 현장 교육훈련 등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진 회의에서 “경찰의 최우선적인 임무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일인데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시스템을 정비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시민 안전이 관련된 사안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 만큼 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불안감 해소에 나서는 한편, 경찰 기강 다잡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번 논란이 자칫 여경 전체에 비난으로 이어지는 젠더 갈등으로 비화되는 것을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일은 남경과 여경의 문제가 아니라 현장에 출동한 경찰의 기본 자세와 관련한 사안”이라며 경찰 본연의 의무에 핵심을 두고 젠더 이슈로 번지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앞서 지난 15일 인천의 한 빌라에서는 한 거주가가 층간소음 문제로 갈등을 빚던 아래층 주민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현장에 있던 여경이 구급 지원 요청 등을 이유로 사건 현장을 이탈한 일이 알려지자 경찰의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전날 이번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해당 경찰관에 대해 철저한 조사 후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관들을 엄벌해 달라는 피해 가족의 글이 올라와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공식 답변 요건을 채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