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서 방역 및 민생경제 등 코로나 일상회복을 중심으로 의견을 밝히며 임기 마지막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7시10분부터 100분간 5년 간의 국정운영에 대한 소회와 완전한 일상회복, 부동산 등을 주제로 국민과 소통했다. 지난 2019년 11월19일 이후 2년 만의 국민과의 대화다. 문 대통령은 “임기가 6개월 남아 있는데 매일매일이 위기관리 연속이라는 걸 생각하면 결코 짧은 기간이 아니다”며 “아직 조마조마한 부분이 있지만 끝까지 단계적 일상회복을 잘 진행해 완전한 일상회복이 되도록 긴장을 놓지 않고 국정운영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지역 균형발전과 관련 수도권 집중을 막기 위해 “광역자치단체가 모여서 공동경제권. 일일생활권으로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가는 한편, 지방소멸우려지역을 지정, 대응기금 1조원을 마련해 교육, 주거, 교통 문제를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방역에 대해서는 위중증 환자 급증에 대비해 병상을 늘리고 의료인력 확충하는 한편, 취약자를 위한 3차 추가접종도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했다. 특히 코로나 치료제와 관련해서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 40만 명분을 계약해 내년 2월에는 들어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생경제에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재난지원금, 부동산, 일자리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문 대통령은 먼저 소상공인 손실보상에 대해 “보상금액 부족하다는 지적을 잘 알고 있다”며 “초과세수를 활용해 더 많은 실질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손실보상법에서 제외된 관광 여행업이나 문화예술업 분야에도 지원도 신경을 쓰겠다고 했다.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지급 여부와 지급시 대상 등에 있어 “내각의 판단을 신뢰한다”며 어려운 소외, 피해계층을 우선 지급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현 정부에 가장 아픈 부동산 문제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좀더 빨리 공급에 노력을 기울였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부족함을 인정하고, “다만 우리 정부 기간 역대 어느 정부보다 입주 물량, 인허가 물량이 많다. 계획도 물량도 많다”며 “남은 기간 하락 안정세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다음 정부로 어려움이 넘어가지 않도록 해결 실마리를 찾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가 높이 평가하는 정치, 경제 등 각 분야 성취와 위상에 대해 국민들이 자부심을 갖고 당당하게 여겨달라"며 "정부도 국가 위상에 걸맞는 국민의 삶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국민과의 대화에는 온.오프라인으로 국민패널 300명이 참석했으며, 홍남기 부총리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도 자리해 국민들의 질문에 답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