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북도 해양용도구역(안)

전북의 해양공간이 어업활동보호, 골재·광물자원개발, 에너지개발, 해양관광, 환경·생태계관리, 연구·교육보전, 항만·항행, 군사활동, 안전관리구역 등 총 9개 용도구역으로 구분돼 관리된다.

전북도는 해양수산부와 22일 전주 전북테크비즈센터 대강당에서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지역주민 및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다고 21일 밝혔다.

해양공간관리계획은 우리 바다의 이용·개발 등 현황과 가치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갈등과 비용이 최소화되는 적합한 입지에서 이용·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바다의 쓰임새(해양용도구역)를 정해 관리하는 법정계획이다.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안)'은 어업, 항만, 관광, 에너지개발 등 다양한 해양활동이 공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왕등도 외측해역과 위도·고군산군도 주변해역을 중심으로 어업활동보호구역(1852㎢, 35.2%)으로, 군산항과 새만금신항 신항만건설예정지역은 항만·항행구역(220㎢, 4.2%)으로 각각 지정했다.

또 해양생태계의 지속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을 위해 부안 줄포만 갯벌 및 고창갯벌, 변산반도 해안국립공원지역은 환경·생태계관리구역(140㎢, 2.7)%으로 반영했고 주요 해수욕장과 레저낚시가 활발한 위도 주변해역은 해양관광구역(40㎢, 0.8%)으로 지정했다. 

황준성 해수부 해양공간정책과장은 "해양공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북 앞바다는 해양 보전, 이용, 개발 등 다양한 가치가 존재하는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지역의 의견을 수렴해 9개 해양용도구역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김호덕 도 해양항만과장은 "우리 지역바다를 계획적·체계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처음 수립되는 계획인 만큼 도민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담아 관리계획이 함께 마련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와 해양수산부는 이번 공청회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관리계획을 보완한 뒤 전북 해양공간관리 지역위원회 및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 1월중 전북 해양공간관리계획을 확정해 고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