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18일 인권 상담·조사자의 인권감수성과 조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국지자체인권보호관협의회 워크숍'을 17~19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국 지자체 인권보호관 협의회'는 지자체의 인권보호(상담 및 조사구제) 업무 담당자를 구성원으로 정책교류 및 상호협력을 통해 인권조사 및 구제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2016년에 논의를 거쳐 2017년에 구성됐다. 

2021년 의장도시를 맡은 전북도는 상반기에는 법무부 '인권정책기본법' 제정(안)에 대해 보호관협의회 차원의 토론회를 개최한 후 법무부와의 간담회를 추진해 법안의 제정방향 및 세부 법 조항에 수정사항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고 법무부가 현재 보호관협의회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 법안으로 입법추진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인권 조사자의 자세 및 조사결과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또 각 지자체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간을 통해 인권보호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공동매뉴얼 개발을 위한 '지자체 인권침해조사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관련 규칙과 지침 방향 모색 토론회'를 추진한다.  

염경형 도 인권담당관은 "지자체 인권보호관들은 상담 및 조사 역량강화를 위해 스스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꾸준히 전문성을 키워오고 있다"며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공유해 시민들의 구체적 인권 실현을 위한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