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고령화와 저출산 등으로 인해 지역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농촌지역 활력을 되찾기 위해 농촌활동가를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는 17일 전북농어촌종합지원센터와 '농촌발전·활력의 새로운 주체를 어떻게 육성해 낼것인가?'라는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현장에서 농촌활동가로 활동하는 (사)농어촌체험휴양마을전북협의회와 전북마을통합협동조합이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와 토론자들은 농촌활동가의 역할의 중요성과 안정적 육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별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정섭 선임연구위원은 "지역사회의 변화를 목표로 남들보다 앞장서서 무언가를 기획하고 실천하는 농촌활동가의 체계적 육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현장에서 농촌활동가로 실천하고 있는 남원농촌종합지원센터 소한명 사무국장은 "농촌활동가의 소명의식과 지속적 농촌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직업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전북연구원 배균기 부연구위원은 '전북형 농촌활동가' 민간자격제도를 도입하자는 구제적인 제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신원식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지역소멸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 활력을 되찾기 위해 농촌활동가 육성하자는 제안은 의미가 크다"며 "향후 농촌활동가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