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장 출마예정자인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장진흥원장이 상임고문을 맡은 ‘모두의 경제포럼’이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발전의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모두의 경제포럼 준비위원회’는 18일 전주 구스토나인 별관에서 공동대표단과 회원 100여 명을 비롯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 서난이 전주시의원, 이인호 (사)벤처기업협회 전북지회장, 조지훈 상임고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모두의 경제포럼’은 지역 청년CEO들이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더 늦기 전에 잘나가는 전주를 위해 지역경제가 지속 성장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공동대표단으로 직접 나서 기획·추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전과 달리 청년들이 지역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시대적 과제와 지역경제에 대해 적극 관심을 갖고 주체적으로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유력 정치인들의 참석 뒤에는 ‘모두의 경제포럼’이 지역의 새로운 아젠다를 이끄는 창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상임고문을 맡은 조지훈 전 원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원식 선대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니라 이제는 생존의 문제다. 이런 때에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포럼이 만들어져 반갑다”며 “현재 수도권에 인구와 자본과 기업까지 비정상적으로 집중된 만큼 이를 지방으로 분산하는 것이 국토를 고르게 사용하는 면에서도 이득, 이제는 메가시티 기반의 다극 체제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은 전주·새만금 메가시티, 즉 특수성을 반영한 독자적 강소권 메가시티로 나아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조지훈 상임고문은 “지역의 미래인 청년들이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며 “여기에 전주한옥마을에 쏟은 정성과 월드컵경기장에 투입된 예산 및 지원책만큼 지역 경제와 산업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데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