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6일 차기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탈당할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16일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야당 일각에서 제기된 문 대통령의 탈당 요구에 대해 “책임 정치를 위해서라도 대통령은 당적을 가져야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과거 대통령들의 탈당 사례에 대해 “여당에 짐을 지우지 않으려는 정략적 의도”라며 “잘못된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는 문 대통령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30%대 중반의 국정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이전 대통령들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지지세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과 여당의 '결별'이 내년 대선 판도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물론, 오히려 당청갈등을 부각시키며 마이너스 효과만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생각으로 풀이된다.

청와대의 구상대로 문 대통령이 임기 끝까지 당을 떠나지 않을 경우, 이는 1987년 5년 단임 대통령 직선제가 실시된 이후 첫 사례가 된다.

민주화 이후 선출된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등 역대 대통령은 모두 재임 중 혹은 퇴임 이후 소속 정당을 떠났다.

이 수석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정 지지도가 40% 안팎을 기록하는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한눈팔지 않고, 부패하지 않고, 권력의 단맛에 취하지 않고 오직 일만 하는 대통령이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퇴임하기 위해 문 앞에 섰을 때 박수를 받는 대통령이 돼서 떠났으면 좋겠다”면서 “저는 그 소망을 ‘문전박대’라고 표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