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강소권 메가시티' 계획을 정부의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에 포함될 수 있도록 강원도, 제주도와 공동대응에 나섰다.

정부가 메가시티에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면서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을 중심으로 메가시티가 추진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4개시도와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등 다른 광역지자체들도 전력투구하고 있는 반면, 광역시가 없는 전북도와 강원도, 제주도가 강소권도 초광역협력 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첫 만남을 가진 것이다.

도는 15일 강원·제주 3개 광역지자체 기획조정실장을 중심으로 '강소권 메가시티 지원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비대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강승구 전북도 기획조정실장, 박천수 강원도 기획조정실장과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 관계공무원 및 연구원 등이 참석해 '강소권 메가시티 구축 및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달 14일 관계부처 합동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발표 이후 신속한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국무조정실장이 주관하는 '범부처 초광역 지원협의회'가 구성·운영되고 있다. 당시 송하진 전북지사는 보고회에 참석해 초광역 협력의 필요성과 함께 광역시가 없는 전북지역이 주변 메가시티처럼 나란히 설 수 있도록 특화 발전전략 포함을 건의했다. 

지난 1일 개최된 지원협의회 1차 회의에서는 산업, 공간, 인재 등 분야별 실무 TF 구성방안을 논의했으며 강소권의 경우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에서 공동으로 지원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의 강소권에 대한 별도의 지원전략 검토는 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하진 전북지사가 대통령, 총리를 비롯한 행정안전부 장관, 국가균형발전 위원장 등을 만나 강력히 건의해 국가균형발전에 소외되는 지역이 없어야 한다는 기조를 재확인한 결과이다.

이에 강소권 3개 광역지자체는 선제적으로 강소권도 초광역협력 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하고 실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강소권 3개 광역지자체는 향후 실무협의회 등 협력거버넌스를 통해 초광역협력을 위한 강소권 대응전략 세분화 및 공동 건의과제 등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강승구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첫 회의를 시작으로 강소권 3개 지역이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강소권도 대한민국의 균형발전 전략안에 당당히 들어갈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하면서 불평등한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는 독자적이면서도 유연한 '전북형' 메가시티를 구상하고 있는 상태다. 내·외부적인 연결성을 높이고 주변 메가시티와 협력 수요가 많고 연관성이 높은 기능을 연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논의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