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필리프 뉴지 모잠비크 대통령 내외가 15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한-모잠비크 부유식 해양 LNG 액화 플랜트(FLNG)선 출항 명명식에서 명명줄을 자른 뒤 코랄 술호를 배경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국내기술로 완성해 모잠비크 가스전 사업에 참여하는 FLNG 선박 출항을 앞두고 “한국은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이라며 K-조선의 자부심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에서 모잠비크 필리프 뉴지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랄 술(Coral-Sul)' FLNG 출항 명명식에서 “한국은 세계 최초와 세계 최대는 물론 전 세계 FLNG 4척 모두를 건조했다”면서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무탄소 선박과 스마트 선박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고부가가치제품인 FLNG는 원거리 해양에 있는 가스전으로 이동해 해상에 부유한 상태로 천연가스를 채굴·정제한 뒤 이를 LNG로 만들어 저장하는 해양플랜트로, 이른바 '바다 위 LNG 생산기지'로 불린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축구장 4개 규모의 '코랄 술' FLNG는 아프리카 모잠비크 해상에서 매년 3백40만톤의 LNG를 생산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액화천연가스(LNG)는 석탄·석유 에너지를 대체할 훌륭한 에너지원”이라며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로의 완전한 전환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이처럼 세계가 탄소중립으로 가는 여정에 코랄 술 FLNG가 생산할 LNG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프로젝트는 여러 기업의 협력으로 성공해 더욱 뜻깊다.”며 “모잠비크의 대형 LNG 운반선 프로젝트에도 한국 최적의 협력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뉴지 대통령은 “오늘 인연으로 양국이 협력을 강화해 고향 친구같이 가까운 관계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모잠비크도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이후 아프리카 정상의 국내 방문은 이번이 처음으로, 양국 정상은 행사 뒤 오찬을 나누며 양국 협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는 이번 FLNG 출항은 “한국과 모잠비크의 조선·플랜트 분야 실질협력 강화, 대 아프리카 정상외교 확대, 한국 기업의 모잠비크 북부 가스전 진출 기회 확장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