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와 지방자치연구소는 2학기 기획이론특강에 국내 재계·학계를 대표하는 명사들을 초청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10배의 혁신’을 고민한다. 전(前) 국토교통부 장관인 김현미 초빙교수가 담당하는 기획이론특강은 12차례에 걸쳐 국내 저명인사들과 함께 전북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그려보는 ‘문샷씽킹(moonshot thinking)’을 구체화한다. 9일에는 마강래 중앙대 교수가 전북대학교 진수당을 찾아 ‘위기의 지역, 뭉쳐야 산다’를 주제로 지역생존 해법을 내놓았다.

“현재 초광역 메가시티 조성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부산·울산·경남지역이 가장 적극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북·강원·제주는 사정이 다릅니다. 전북을 비롯한 3개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초광역 메가시티 논의에서 소외됐기 때문입니다. 이제 전북도 달라져야 합니다. 지역생존을 위한 전북만의 독자적이고 강력한 브랜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귀에 바로 꽂힐 수 있는, 전북의 노력을 압축할 수 있는 단어가 필요합니다.”

‘지방도시 살생부’의 저자이자 메가시티 전도사로 널리 알려진 마강래 교수는 초광역 메가시티 논의의 중심에 서지 못한 전북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숨기지 않았다. 초광역 메가시티 논의는 수도권 집중화 심화에 맞서 국토불균형 해소차원에서 최근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광역자치단체간 협업 논의가 가장 절실한 전북지역이 정작 초광역 메가시티 논의의 사각지대로 전락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강래 교수는 “초광역 메가시티 논의의 선두는 부산·울산·경남지역”이라고 전제한 뒤 “부·울·경은 전지역 1시간 생활권·실질 GRDP 491조원 확대·외국인 관광객 1천만명을 기치로 내걸었으며, 광주·전남과 충청권도 더디지만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강래 교수는 “종전의 지역균형발전 논의가 탑다운 방식으로 진행된 반면 초광역 메가시티 논의는 지역에서 첫단추를 꿰는 상향식의 바텀업 방식이라는 점이 관심가는 대목”이라면서 “전북도 지금부터라도 스스로의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마강래 교수는 “앞으로 비수도권지역의 설자리가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이같은 냉혹한 현실속에서 생존을 위해서는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앵커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못박았다. 더불어 마 교수는 “기업유치를 위해서는 기업을 위한 인센티브 범위를 파격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면서 “지역별 색깔에 맞는 전략 및 광역자치단체간 협력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고, 거점을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하는 노력도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통계를 들여다 보면 광역자치단체 가운데서도 경북과 전북의 상황이 녹록지 않아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전북의 태세전환이 있어야 합니다. 굳이 메가시티가 아니더라도,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지역생존을 위해서라도 행정구역을 넘어서는 광역적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동으로 연계해서 산업전략을 모으고, 인프라를 나누어야 합니다.”

마 교수는 “기업유치 과정에서 종전에는 확실한 입지와 향후 투자가치가 중요했다면, 이제는 입지 및 투자가치와 더불어 클러스터 가능성·공공지원·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거점의 키워드는 밀도(Hihg Density)·다양성(Diversity)·연계(network)이고,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교류가 활성화된 공간을 만들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엄연한 현실을 깊이 새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 교수는 그러면서 앞으로 수도권집중화가 심화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설명했다. 마 교수는 “향후 20년간의 3대 메가트렌드는 ‘산업구조 변화·인구구조 변화·공간구조의 변화’를 들수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되고 있고, 저출산과 고령화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공간쏠림으로 인해 지역산업구조의 변화와 지역인구구조의 변화가 잇따라 촉발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혁신형 기업은 대도시권에, 혁신성장기업은 수도권에 집중해 있다”고 전제한 그는 “10억원 이상 투자받은 스타트업기업은 물론 100억원 이상 투자받은 스타트업 기업은 거의 대부분 서울에서도 강남·양재·판교 등 도심지역에 쏠리면서 산업재편이 구체화되고 있다”면서 “이같은 현상은 융복합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의 부상과 무관하지 않다”고 분석했다.

“2012년 이후 자율주행차·빅데이터·AI가 급부상하면서 플랫폼 기업과 IT 첨단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5년 동안의 ‘좋은 일자리’가 수도권에 몰리고 있습니다. 도시쏠림은 한국이 아닌 세계적인 추세이며, 도시집중도가 높은 산업일수록 고임금인 흐름이 두드러진다는 게 OECD의 분석입니다. 이같은 추세로 인해 청년들의 대도시 유입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젊은 산업인구와 청년세대는 획일화된 공간 대신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래저래 수도권은 비대해질 수밖에 없고, 수도권의 융성은 비수도권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입니다.”

그는 “상위 위계의 생활인프라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인구 25만명 규모 이상을 갖춰야 한다”면서 “인구가 감소되면 갈수록 기회의 박탈 등의 부작용을 감수해야 한다”며 “실제로 스타벅스 매장을 조사해봤더니 관광지를 제외하면 인구 10만명 이하의 도시에는 스타벅스 매장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국토균형의 공간적 단위는 ‘대도시권 거점(국토의 중심지역할을 수행하는 대도시권·중추도시 거점(지역의 중심지역할을 수행하는 중소도시거점)·농어촌 거점(지역공동체의 중심지역할을 수행하는 거점·농촌취락중심)’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서 “그동안 한국은 거점전략을 열심히 수행한 반면 지역상생전략은 소홀했던 만큼 이제는 ‘다핵분산형 대도시권화-중심 거점기능의 융복합화-중심거점과 주변거점의 역할 분담-자치단체간 연계협력 필요성 증대-광역인프라의 구축’이라는 순환체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초빙교수는 “어떤 형태의 권역이건 해당 권역안에서 경제적 성장동력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지속가능하지 못하다”면서 “메가시티를 만드는 이유도 크게 선을 그어서 굵직한 경제적 거점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고 밝혔다. 김현미 초빙교수는 “앞으로 전북지역도 혁신성장을 위한 면밀한 전략수립이 뒤따라야 하고, 그 중심에서 대학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