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나라 경제의 미래 먹거리로 거론되는 분야는 단연 수소산업이다. 너도나도 수소산업에 뛰어들며 총력전을 벌일 태세다. 수소가 갖는 산업적 가치는 이미 검증된 상황이다. 정부도 많은 예산을 이 분야에 투입하고 있고 수소법 제정 등 제도적 정비도 착착 진행 중이다. 지자체들의 경쟁도 치열하다.

전북도 빠지지 않고 수소산업 선도를 선언한 상태다. 지난 10월 전북도가 발표한 ‘수소산업 육성 발전계획’을 보면 2030년까지 3조8천억 원을 들여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송, 활용 등 다양한 분야를 육성한다. 구체적으로는 수소차 2만 대와 충전소 50곳을 보급하고 관련 기업 40곳도 키운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용 3만 명과 생산 효과도 5조 원 창출도 계획하고 있다.

며칠 전 익산에서는 뜻깊은 행사가 있었다. 익산시와 전북에너지서비스 그리고 SK E&S 간에 수소 관련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이번 업무협약은 익산 시내에 액화수소충전소를 세우고 수소차 대중화를 앞당기는 데 앞장선다는 내용이다. 협약에 따라 전북에너지서비스는 충전소의 구축과 운영을 맡고 익산시는 수소차 보급과 충전소 설치를 위한 인허가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협약이 주목되는 이유는 수소산업 분야 경쟁이 너무 거세서 서두르지 않으면 낙오될 가능성이 높다는 인식 때문이다. 지자체들의 움직임을 보면 필사적일 정도다. 울산과 창원, 인천, 안산, 평택 등 많은 도시들이 수소특별시를 자처하며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들 도시는 이미 상당 수준의 관련 인프라를 갖춘 상태다. 또 강원과 충남, 충북도 등도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해 수소산업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전북도 선언에 그쳐서는 곤란하다. 계획은 어디까지나 계획이다. 실천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우선 필요한 것은 관련 기업들을 유치하고 또 새로 육성하는 것이다. 익산시가 수소 도시를 표방하고 또 한 걸음 내디딘 것이 그래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본다.

특히 수소시범도시를 자임한 전주시와 완주군의 경우 좀 더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야 할 때다. 수소 공동주택이나 수소 기반 광역형 대중교통 시스템 등 계획들이 제대로 성과를 내도록 속도를 내야 한다. 예산과 제도, 인력 양성 등 필요한 조치들을 과감히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수소 대기업을 유치하고 지역 내 관련 기업을 활력화 함으로써 건실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시급한 과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