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은 가을철 집중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쯔쯔가무시증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후 1~3주(잠복기) 이내 고열, 오한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피(검은 딱지) 형성이 특징적이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며 진드기에 물린 후 4~15일(잠복기)이 지나 고열,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나고 다른 감염병에 비해 치명률이 약 20%로 높은 편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며 야외활동 2~3주 이내 발열, 두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드기 물림이나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필요 시 적시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부안군보건소 관계자는 “가을철 집중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이므로 긴 바지나 긴 소매 등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즉시 입었던 옷은 세탁하고 샤워나 목욕하기 등 개인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